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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중인 차량하중 측정을 위한 BWIM 시스템 개발

The Development of Bridge Weigh-in-Motion System for the Measurement of Traffic Load

  • 박민석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 조병완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투고 : 2005.07.06
  • 발행 : 2006.03.30

초록

교량의 설계에 있어서 정확한 하중의 산정은 교량의 안전성 확보에 가장 핵심적인 사항이며 향후 유지관리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교량구조물에서 차량에 의한 하중효과는 주로 활하중(충격하중 포함) 및 피로하중으로 나타난다. 이들 하중의 정형화를 위해서는 실제 교량상을 주행하는 중차량의 중량 및 통행특성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주행중인 차량을 정지시키지 않고 중량을 계측할 수 있는 시스템(Bridge Weigh-In-Motion, BWIM)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기능을 갖는 BWIM시스템을 국내실정에 맞게 개발하고 이를 고속도로상의 교량에서 검증하였다.

In the design of bridges, exact evaluation of traffic loading is very important for the safety and maintenance of bridges. In general, traffic loading is represented by live load (including impact load) and fatigue load. For exact evaluation of traffic loading, it is important to get reliable and comprehensive truck data including the traffic and weight information. It requires the development of Bridge Weigh-In-Motion (BWIM), which measures the truck weights without stopping the traffic. Objectives of the study is (1) to develop the BWIM system, (2) to verified the system in bridges in Highwa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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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김상진, 박문호, "트럭하중 측정을 위한 교량시험",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16권 제I-5호, p621-631, 1996.9.
  2. 김상효, 박흥석, "도로교 차량하중 및 통행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12권 제4호, p107-116, 1992.12.
  3. 박민석, "고속도로 교량활하중 정형화에 관한 연구",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 도로연 01-26, 2001.
  4. 배두병, 황의승, 정경섭, 조재병, "BWIM시스템을 이용한 중차량의 통행특성분석",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제11권 2호, p323-232, 1999. 4.
  5. Fred moses, 'M., "Weigh-In-motion System Using Instrumented Bridge", TRANSPORTING ENGINEERING JOURNAL, ASCE, Vol. 105, TE3, May. 19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