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공업계 고등학교 정보 통신과의 전문 교과와 수학 교과의 연관성

The Relationship between Major Subjects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Department and Mathematics in Technical High School, Busan metropolitan city

  • 투고 : 2006.04.30
  • 심사 : 2006.06.24
  • 발행 : 2006.03.31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공업계고등학교 정보통신과의 교육과정에서 전문교과(통신일반과 전자회로)와 수학교과(수학10-가, 수학10-나, 수학 I) 내용을 조사한 후 교과내용의 적합성, 교과간의 연관성 그리고 학습시차의 분석을 통해 교육과정과 교과내용 구성에 있어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보통교과 중 선택교과와 전문교과의 교과목은, 학교별, 교과목 수별, 그리고 시수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각 학교의 특성, 학과의 특성등을 고려한 교육과정 운영에서 비롯되었다. (2) 통신일반 교과에서 수학 내용은 세 단원에 걸쳐 고르게 분포되었다. 그 수학 내용은 '수학10-가', '수학10-나', '수학 I' 모두 비슷한 항목에 분포되었으나, 그 중 통신 일반 교과의 '통신의 기초' 단원에서 수학 내용이 41.2 %로 가장 많이 분포되었다. 한편, 통신일반 교과에서는 네 곳에서 공업계고등학교 수학교과 내용 범위를 벗어났다. (3) 전자회로 교과에는 수학 내용이 모든 단원에서 비교적 골고루 분포되었으나, '수학 I'보다 '수학10-가' 교과 내용이 8항목으로 많이 나왔으며, 전자회로 교과의 '증폭 회로' 단원에 수학 내용이 22.2 %로 가장 많이 나왔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new direction in the curriculum and framework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department in technical high schools through analyzing the propriety of curriculum contents, the relationship among the subjects and the time difference in major subjects and mathematics, respectively.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common curriculum to include the number of selective and major subjects were different according to the curriculum and studying hours in each school. The differences were caused by the results of managing the curriculum by which was considered characteristics of schools, department and so on. (2) Mathematical contents are evenly found in 3 units in general communication subjects. The mathematical factors are shown similarly in every item in mathematics10-A, mathematics10-B, and mathematics I. The mathematical contents are found most frequently by 41.2% in the communication basis unit, also there were four items which do not exist in the technical high school mathematics. (3) Mathematical contents are evenly found in every unit of electron circuit subject. The mathematical factors in mathematics10-A are shown more than in mathematics I by 8 items. Mathematical contents are found most frequently in the amplification circuit unit by 22.2% of the electron circuit subject.

키워드

참고문헌

  1. 교육부(2001a). 공업 계열 고등학교 전문 교과 교육과정
  2. 교육부(2001b). 고등학교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
  3. 교육부(2001c).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4. 교육부(2002a). 고등학교 전자 회로. 대한교과서(주)
  5. 교육부(2002b). 고등학교 통신 일반. 대한교과서(주)
  6. 금정전자공업고등학교(2004). 2004학년도 학교교육계획서. 금정전자공업고등학교
  7. 김기락, 최준섭(2002). 공업고등학교 기계과의 전문교과와 수학교과의 연관성 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공업교육학회지, 27(1). 24-35
  8. 김현철, 이승환, 이재한(2002). 공업계고교 직업탐구영역 신설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 개선 방안, 직업기술교육연구회 연구보고서, 82-86
  9. 대진정보통신고등학교(2004). 2004학년도 학교교육계획서. 대전정보통신고등학교
  10. 부산전자공업고등학교(2004). 2004학년도 학교교육계획서. 부산전자공업고등학교
  11. 이방수, 기호삼(2002). 고등학교 수학10-가. (주)천재교육
  12. 이방수, 기호삼(2002). 고등학교 수학10-나. (주)천재교육
  13. 이충원(1982). 비교 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아학연사, 12-304
  14. 최용준, 신현성(2002). 고등학교 수학 I. (주)천재교육
  15. 교육인적자원부(2006). http://www.moe.go.kr/
  16. 부산광역시 교육청(2006). http://www.pen.go.kr/
  17. Bruner, J. S. (1960). The Process of Education. Harvard University Press. 3-16
  18. deMarrais, K. B., and LeCompte, M. D. (1999). The Way Schools Work, Longman. 224-225
  19. Pinar, W. F., Reynolds, W. M., Slattery, P., and Taubman, P. M. (2004). Understanding Curriculum, Peter Lang Publishing, Inc. 696
  20. Tyler, R. W. (1949).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38-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