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명숙(2003). 아동의 완벽주의 성향에 따른 자기존중감과 열등감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 김연설(2000). 부모 권위에 따른 완벽주의와 지연행동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은아(1997). 부모와 자녀의 완벽주의 성향 및 지각된 부모의 양육도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휘(1996). 영재 학생의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필요.충분 조건들: 가정, 영재 자신, 학교의 역할, 원미사
- 나양수(2001). 완벽주의와 내-외향성이 스트레스 경험 후 부적정서에 미치는 영향.대구가툴릭대학 교 석사학위논문
- 남궁혜정(2002). 성취 추구적 완벽주의 및 실패 회피적 완벽주의와 부적응간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모혜연(2000). 청소년기 스트레스 요인과 완벽주의 성향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현주(1999). 기능적 완벽주이 집단과 역기능적 완벽주의 집단의 구분 및 특성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혜진(2001). 영재 청소년의 완벽주의, 심리적 적응, 자아 존중감의 관계. 연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배은정(2002). 아동의 완벽주의 성향, 우울 및 학업성적의 관계, 경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경애(2001). 중학교 과학영재의 완벽주의 성향과 스트레스와의 관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송수지(1999). 영재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신현숙(2003). 영재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과 완벽주의 성향간의 관계.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윤여홍(2000). 영재의 심리적 특성과 정서발달을 위한 상담. 한국심리학회지, 19(1)
- 윤은정(2001). 애착과 성취동기가 완벽주의 성향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미화(2000). 완벽주의 성향의 순기능과 역기능: 성취목표, 스트레스, 심리적 안녕감, 우울과 관련 하여. 한양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승희(1999). 완벽주의 성향이 내외동기, 성취목표 및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 교육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 이은희(1999). 지각된 부모-자녀관계에 따른 완벽주의와 우울.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윤수(2001). 완벽주의의 기능적 특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정임(1998). 완벽주의 성향, 시험 불안, 학업 성취도 의 관계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기연(1993). 다차원적 완벽성-뱀, 측정 및 부적응과의 관련성-.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현진원(1992). '완벽주의' 성향과 평가수준이 과제 수행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홍혜영(1995). 완벽주의 성향, 자기효능감, 우울과의 관계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황혜리(2002). 적응적 완벽주의와 부적응적 완벽주의의 심리적 특성비교.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 Altman, R. (1983). Social-emotional development of gifted children and adolescents. A research model Roeper Review, 6, 65-68 https://doi.org/10.1080/02783198309552757
- Angela, Z. Vieth, &Timothy, J. Trull. (1999). Family Pattern perfectionism: An Examination of College students and their parents.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72(1), 49-67 https://doi.org/10.1207/s15327752jpa7201_3
- Ashby, J. S., Mobley, M., Rice, K. G., Slaney, R. B., & Trippi, J. (2000). The revised almost perfect scale. Unpublished Manuscript
- Baker, J. A. (1996). Everyday stressors of academically gifted adolescents. Journal of Secondary Gifted Education, 7, 356-368
- Barrow, J. C., & Moore, C. A. (1983). Group interventions with perfectionistic thinking. Personnel & Guidance Journal, 61, 612-615 https://doi.org/10.1111/j.2164-4918.1983.tb00008.x
- Blatt, S. J. (1995). The Destructiveness of Perfectionism. American Psychologist, 50, 1003-1020 https://doi.org/10.1037/0003-066X.50.12.1003
- Burns, D. D. (1980). The perfectionist's script for self-defeat. Psychology, 50, 219-230
- Caelian, C. F., Flett, G. L., & Hewitt, P. L. (2002). Perfectionism in children: associations with depression, anxiety, and anger.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2, 1049-1061 https://doi.org/10.1016/S0191-8869(01)00109-X
- Carmen F., & Hewitt, P. L. (2002). Perfectionism in children: associations with depression, anxiety, and anger.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2, 1049-1061 https://doi.org/10.1016/S0191-8869(01)00109-X
- Chang, E. C. (2000). Perfectionism as a predictor of positive and negative psychological outcomes: examining a mediation model in younger and older adult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7(1), 18-26 https://doi.org/10.1037/0022-0167.47.1.18
- Cornell, D. G., Robinson, A., Shore, B. M., & Ward, V. S. (1991). Recommended practices in gifted education.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Dirkes, M. A. (1983). Anxiety in the gifted pluses and minues. Roper Review, 6, 68-70 https://doi.org/10.1080/02783198309552758
- Dyck, D. G, & Hewitt, P. L. (1986). Perfectionism, stress, and vulnerability todepression.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10
- Ehrlich, V. Z. (1982). Gifted-children A guide for parents and teachers. Monroe, NY Trilium Press
- Elliot, A. J., & Church, M. A. (1997). Hierarchical Model of Approach and Avoidance Achievement 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2, 218-232 https://doi.org/10.1037/0022-3514.72.1.218
- Elliot, A. J., & Harackiewicz, J. M. (1996). Approach and avoidance achievement goals and intrinsic motivation: A Mediational Analysi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461-475 https://doi.org/10.1037/0022-3514.70.3.461
- Erdwins, C. J., & Lehman, E. B. (1981). The social and emotional adjustment of young intellectually gifted children. Gifted Children Quarterly, 25(3), 134-137 https://doi.org/10.1177/001698628102500311
- Flett, G. L., & Hewitt, P. L. (1991).Perfectionism, in the self and context: conceptualization, assessment, and association with psychopathology.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Behavior, 60, 456-470 https://doi.org/10.1037/0022-3514.60.3.456
- Flett, G. L., Hewitt, P. L., Blankstein, K. R., & Mosher, S. W. (1991). Perfectionism, selfactualization, and personal adjustment. Journal of Social Behavior & Personality, 6, 147-160
- Frost, R.O., & Hederson, J. (1991).Perfectionism and reactions to athletic competition. Journal of Sport and Excercise Psychology, 13, 323-335
- Frost, R. O., Heimberg, R. G., Holt, C. S., & Mattia, J. I. (1993). A comparison of two measures of perfectionism.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4, 119-126 https://doi.org/10.1016/0191-8869(93)90181-2
- Frost, R. O., Lahart, C. M., Marten, P. A., & Rosenblate, R. (1990). The dimensions of perfectionism. Cognitive Therapy & Research, 14, 449-468 https://doi.org/10.1007/BF01172967
- Frost, R. O., Lahart, C. M., & Rosenblate, R (1991).The development of perfectionism: A study of daughter and their parents. Cognitive Therapy & Research, 15,469-489 https://doi.org/10.1007/BF01175730
- Frost, R. O., & Marten, P. A. (1990). Perfectionism and evaluative threat. Cognitive Therapy & Research, 14, 559-572 https://doi.org/10.1007/BF01173364
- Hamachek, D. E. (1978). Psychodynamics of nomal and neurotic perfectionism. Psychology, 15, 27-33
- Hayes, M. L., & Sloat, R. S. (1989). Gifted students at risk for suicide. Roper Review, 12(2), 102-107 https://doi.org/10.1080/02783198909553245
- Kerr, B. (1991). Education gifted girls. In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Edited by Colangelo, N. & Davis, G. A. MA: Allyn and Bacon
- Meckstroth, E. A., Webb, J. T., & Tolan, S. S. (1982). Guiding the gifted child. A practical source for parents and teachers columbus, Ohio Psychology Publishing
- Mills, C. J., & Paker, W. D. (1996). The Incidence of Perfectionism in Gifted students. Gifted Child Quarterly, 40(4), 194- 199 https://doi.org/10.1177/001698629604000404
- Oden, M. H., & Terman, L. M. (1947). The gifted child grow up: twenty-five year' mow-up of a superior group. genetic studies of genius: Vol. 4.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 Orange, C. (1997). Gifted students and perfectionism. Roeper Review, 20, 39-41 https://doi.org/10.1080/02783199709553849
- Reis, S. (1987). We can't change what we don't recognize: understanding the special needs of gifted females. Gifted Children Quarterly, 31(2), 83-88 https://doi.org/10.1177/001698628703100208
- Siegle, D., & Schuler, P. A. (2000). Perfectionism differences in 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Roeper Review, 23(1), 39-53 https://doi.org/10.1080/02783190009554060
- Silverman, L. K. (1990). Social and emotional education of gifted the discoveries of leta hollingworth. Roeper Review, 12(3), 171- 178 https://doi.org/10.1080/02783199009553265
- Silverman, L. K. (1993). The gifted individual. In counseling the gifted and talented edited by Silverman, L. K. CO: Love
- Terman, L. M. (1925). Mental and Physical traits of thousand gifted children, Genetic Studies of Genius: Vol. 1,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