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아영(2002). 자기결정성 이론에 따른 학습동기 유형 분류체계의 타당성. 교육심리연구, 16(4), 169-187
- 김아영, 오순애(2001). 자기결정성 정도에 따른 동기유형의 분류. 교육심리연구, 15(4), 97-119
- 김영웅(1994). 가정의 심리적 환경이 중학생의 수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성연(1980). 부모의 양육태도와 어린이의 자아개념 및 학업성적과의 상관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 사학위논문
- 김수연, 정문자(1997). 어머니-청소년 자녀간의 갈등에 관련된 변인. 대한가정학회지, 35(3), 181-193
- 김종덕(2001). 부모의 학습관여 형태가 자녀의 학업동기에 미치는 영향.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김혜현(1993). 아버지의 자녀양육참여도가 학동기 딸의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희주(1997). 아버지 자녀양육 참여도 및 양육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춘성(1999). 가정환경변인과 학업학습시간 관계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성수현(1996). 아버지의 자녀 양육참여도와 아동의 성취동기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양미경(1996). 아버지의 자녀 양육참여도와 부모역할 만족도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4(4), 86- 101
- 오미경(1990). 아버지의 자녀양육 역할수행정도가 아동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명진(1997).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귀인성향과의 관계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성진(1996). 교육심리학서설. 서울: 교육과학사
- 이숙(1991). 어머니의 양육행동 척도 타당화를 위한 일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29(1), 189-201
- 이재구(2000). 부모의 학업기대 유형과 청소년의 적응.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임은미(1998a). 학업동기 및 부모행동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임은미(1998b). 부모의 지율성증진행동과 청소년자녀의 학업성취도의 관계. 청소년상담연구, 6, 133-150
- 정영숙, 김영희, 박경옥, 이희숙, 채정현, 이종섭(1999). 청소년의 성별로 본 사회화와 생활환경. 대한가정학회지, 37(9), 103-127
- 조선화(1998). 아버지의 만족감 및 스트레스와 아버지 역할 수행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청소년대화의 광장(1993). 청소년문제와 상담실태분석: 국내외청소년 상담현황연구. 서울; 청소년대화의 광장
- 최경순(1993). 아버지의 양육참여도와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한국아동학회지, 14(2), 115-136
- 최병연(2002).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이론의 교육적 적용. 교육문제연구, 16, 165-184
- 한순미(2004). 학습동기 변인들과 인지전략 및 학업성취간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18(1), 329-350
- Campbell, J. R., & Manddel, F. (1990). Connection math achievement to parental influence. Contemporary Education Psychology, 15, 64-74 https://doi.org/10.1016/0361-476X(90)90006-M
- Deci, E. L., & Ryan, R. M. (1985).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ew York and London; Plenum
- Epstein, J. L. (1987). Parent involvement; What research says to administrators. Education and Urban Society, 19, 119-136 https://doi.org/10.1177/0013124587019002002
- Larson, R. W., Richard. M. H., Moneta, G., Holmbeck, G., & Duckett, E. (1996). Change in adolescents' daily interactions with their families from age 10-18: disengagement and transform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2(4), 744-754 https://doi.org/10.1037/0012-1649.32.4.744
- Maccoby, E. E., & Martin, J. A. (1983). Socialization in the context of the family; Parent-child interaction. In P. H. Mussen(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4). NY; Wiley
- McGarth, E. P., & Repetti, R. L. (2000).Mothers' and fathers' attitudes toward their children's academic performance and children's perception of their academic compet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9(6),713-723 https://doi.org/10.1023/A:1026460007421
- Phillips, D. A. (1987).Socialization of perceived academic competence among highly competent children. Child Development, 58, 310-321
- Rex F., & Sarah N. (1993). Maternal and paternal parenting: critical dimensions in adolescent functioning. Journal of Family Psycholgy, 7(2),213-221 https://doi.org/10.1037/0893-3200.7.2.213
- Ryan, R. M., Connell, J. P., & Deci, E. L. (1989). Perceived locus of casuality and internalization; Examining reasons for acting in two domai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 749-761 https://doi.org/10.1037/0022-3514.57.5.749
- Sartor, C. E., & Youniss, J. (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positive parental involvement and identity achievement during adolescence. Adolescence, 37(146), 221-235
- Steinberg. L., & Silverberg. S. B. (1986). The vicissitudes of autonomy in early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57, 841-851 https://doi.org/10.2307/1130361
- Trusty, J. (1998).Family influence on educational expectations of late adolescent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1(5), 260-270 https://doi.org/10.1080/00220679809597553
- Vallerand, R. J., & Bissonnette, R. J. (1992). Intrinsic, extrinsic, and amotivational styles as predectors of behavior; A prospective study. Journal of Personality, 60, 599-620 https://doi.org/10.1111/j.1467-6494.1992.tb00922.x
- Wilson, P. M., & Wilson, J. R. (1991). Environmental influences on adolescent educational aspirations: A logistic transform model. Youth & Society, 24(1), 52-70 https://doi.org/10.1177/0044118X92024001003
- Zimmerman, B. J., & Martinez-Ponz, M. (1990). Student differences in self regulated learning; Relating grade, sex, and giftedness to self efficacy and strategy us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51-59 https://doi.org/10.1037/0022-0663.82.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