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종훈(2000).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및 학교적응과의 관계.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경향신문, 2004년 1월 26일자
- 고영미(1996).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과 어머니의 양육 태도 및 가족변인과 성별과의 관계. 이화여자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기정(1984). 학업성취와 지각된 OJ육태도가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길임, 심희옥(2002). 일상적 스트레스와 또래 괴롭힘의 가해와 피해경험: 학년과 성별 비교. 아동학회지, 23(5), 139-151
- 김인숙(1992). 취업모 자녀와 비취업모 자녀의 스트레스 비교연구.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희경(1990). 청소년의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변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희정(1998). 초등학생의 자아개념과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도현심, 한미현(1995). 부모의 온정성 및 통제성과 아동의 외로움. 대한가정학회지, 34(6), 1-12
- 문혁준(1998). 부모의 자녀 양육 태도에 관련된 생태학적 변인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6(11), 91-101
- 민하영, 유안진(1998). 학령기 아동의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 척도개발. 아동학회지, 19(2), 77-96
- 민하영, 유안진(1999). 학령기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 및 아동의 대처행동이 부모관련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7(9), 1-12
- 박성연, 이숙(1990). '어머니의 양육행동 척도' 표준화를 위한 예비연구. 대한가정학회지, 28(1), 141-156
- 박영애(1995). 부모의 양육행동 및 형제관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백경애(1997).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설남경(2000). 중학생의 스트레스와 자아개념과의 관계.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의열(1995). 일상 스트레스에 대한 이동의 대처행동 연구.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신은영(1998). 한국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모델에 관한 시도적 구성.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엄선희(1999).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어머니의 자녀양육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오명희(1994).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스트레스와 문제 행동간의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오순행(1991). 자녀가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자아개념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유경(1990). 아동의 스트레스 대응 양상의 발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소은(1990).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아동 및 청소년의 대처방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수연(1985).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욕구충족 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 이영숙(1999). 아동의 사회적 지지와 생활 스트레스가 학업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정미(1996). 초등학교 아동이 겪는 스트레스와 그 대처방법 유형.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지연(2002). 아동의 스트레스와 자아 존중감 및 학교적응의 관계와 학교사회사업 서비스 욕구. 동 덕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임선화(1988).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자아개념 및 사회적 적응과의 관계. 숙명여 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승희, 정영숙(1996), 초등학생이 일상생활 중 경험하 는 스트레스 측정 도구 개발. 전북대학교 논문집, 42, 237-243
- 정현희(2002). 아동의 정서지능과 스트레스와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7), 25-39
- 천민필(1993). 국민학교 아동의 스트레스 요인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성윤(1992). 아동기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국교육개발원(1985). 자아개념 및 가치관 확립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한국교육개발원(1998). 한국의 교육지표. 서울: 한국교 육개발원
- 한미현(1996).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 지각과 행동문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한미현, 유안진(1996).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 지각의 행동문제. 아동학회지, 17(1), 173-189
- 황영숙(1996). 초.중학생의 학업성적, 학업자아 개념 및 스트레스.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Arlene, S. R., Robert, B. B., Keith, T. G., Mark, T. G., & Nancy, M. R. (1982). Effect of maternal age on parenting role. Developmental Psychology, 18, 627-634 https://doi.org/10.1037/0012-1649.18.4.627
- Banez, G. A., & Compas, B. E. (1990). Children's and parents' daily stressful events and psychological symptom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18, 591-605 https://doi.org/10.1007/BF01342749
- Barton, M. L., & Zeanah, C. H. (1990). Stress in the pre-school years. In L. Arnold(Ed.), Childhood Stress. John Wiley & Sons, Ins
- Belsky, J. (1984).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A process model. Child Development, 55, 83-96 https://doi.org/10.2307/1129836
- Bronfenbrenner, U. (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Experiments by Nature and Desig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Brown, L. J. P., Cowen, E. L., Hightower, A. D., & Lotyczewski, B. S. (1986). Demographic differences among children in judging and experiencing specific stressful life event.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0, 339- 346 https://doi.org/10.1177/002246698602000307
- Burts, D. C., Hart, H., Charlesworth, R., & Kirk, L. (1990). A comparison of frequencies of stress behavior in kindergarten children in classroom with developmental appropriate versus developmental inappropriate instructional practic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5, 419
- Cleaver, G. (1994). Mothers and their pre-school children.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04, 35-51 https://doi.org/10.1080/0300443941040103
- Compas, B. E., & Wagner, B. M. (1990). Gender, instrumentality, and expression: Moderators of the relation between stress and psychological symptoms during adolescence.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18, 383-406 https://doi.org/10.1007/BF00938114
- Daniel, A. G., & George, S. E. (1975). Controlling stress & tension: A Holistic Approach. New Jersy: Englewood Cliffs
- Dohrenwend, B. S., Dodson, M., & Shrout, P. E. (1984). Symptoms, hassles, social supports and life events: Problem of confounded measures.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93, 220-230
- Elder, G. H., & Caspi, A. (1988). Economic stress in lives. Journal of Social Issues, 44, 25-45 https://doi.org/10.1111/j.1540-4560.1988.tb02090.x
- Elkind, D. (1981). The Hurried Children: Growing up too fast too soon. N.Y: Addition-Wesley
- Elkind, D. (1984). All Grown up and No Place to Go. Addition-Wesley Publishing
- Folkman, S., Lazarus, R. S., Dunkel-Schetter, C., DeLongis, A., & Gruen, R. J. (1984). Dynamics of stressful encounter: Cognitive appraisal, coping and encounter outcom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0, 992-1003 https://doi.org/10.1037/0022-3514.50.5.992
- Garmezy, N., & Rutter, M. (1983). Stress, Coping and Development in Children: Some Issues and Some Question. Baltimore: The Johns Hopkins UNIV. Press
- Gecas, V., & Schwalbe, M. L. (1986). Parental behavior and adolescent self-esteem.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48, 37- 46 https://doi.org/10.2307/352226
- Hendrick, J. (1985). The Whole Child. Saint Louis, C.V: Mosby Co
- Johnson, J. G., & Rornstein, R. F. (1991). Does daily stress independently predict psychology?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10, 58-74 https://doi.org/10.1521/jscp.1991.10.1.58
- Kanner, A. D., Coyne, J. C., Schaefer, C., & Lazarus, R. S. (1981). Comparisons of two models of stress measurement: Daily hassles up lifts versus major life events. Journal of Behavioral Medicine, 4, 1-39 https://doi.org/10.1007/BF00844845
- Krech, K. H., & Johnston, C. (1992). The relationship of depressed and life stress to maternal perceptions of child behavior.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1, 115- 122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2102_3
- Litovsky, V. G., & Dusek, J. B. (1985). Perceptions of child rearing and selfconcept development during the early adolescent year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4, 373-388 https://doi.org/10.1007/BF02138833
- Maccoby, E. E. (1980). Social Development- Psychology Growth and The Parent-Child Relationship. N.Y: Harcourt Brace Jovanovich, 367-410
- Maccoby, E. E. (1990). Gender and relationship: A developmental perspective. American Psychologist, 45, 513-520 https://doi.org/10.1037/0003-066X.45.4.513
- Parfenoff, S. H., & Jose, P. E. (1989). Measuring daily stress in children.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14 206
- Parker, J. G., & Asher, S. R. (1993). Friendship and friendship quality in middle childhood: Links with peer group acceptance and feelings of loneliness and social dissatisfa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9(4), 611-621 https://doi.org/10.1037/0012-1649.29.4.611
- Perry, D. G.,& Bussey, K. (1984). Social development. N.J: Prentical Hall
- Pianta, R. C., & Egeland, B. (1990). Life stress and parenting outcomes in a disadvantage sample: Results of the mother-child interaction project.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9, 329-336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1904_4
- Richards, M. H., Gitelson, I. B., Peterson, A. C., & Hurting, A. L. (1991). Adolescent personality in girls and boys: The role of mother and fathers. Psychology of Woman Quarterly, 15, 65-81 https://doi.org/10.1111/j.1471-6402.1991.tb00478.x
- Rubin, Z. (1982). Children's friendship. Cambridge, M.A: Harvard UNIV. Press
- Rutter, M. (1979). Maternal deprivation, 1972- 1978: New finding, new concepts, new approaches. Child Development, 50, 283-305
- Rutter, M. (1986). Maternal deprivation. Child Development, 50, 283-305 https://doi.org/10.2307/1129404
- Sears, R. (1965). The relation of early socialization experiences to aggression in middle childhood. The Journal of Abnormal Social Psychology, 63,446-492
- Waters, W. F., Rubman, S., & Hurry, M. J. (1993). The prediction of somatic complaints using the Autonomic Nervous System Response Inventory(ANSRl) and the Daily Hassles Inventory(DSI). Journal of Psychosomatic Research, 5(12), 117-125
- Yamamoto, K. (1979). Children's rating of the stressfulness of experiences. Developmental Psychology, 15, 581-582 https://doi.org/10.1037/h0078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