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영신(2004). 협동 학습에서의 상호 작용이 초등과학 영재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 김유미, 안창규(2004).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성격 특성의 차이 분석. 영재교육연 구, 14(2), 75-99
- 김정휘(1996). 영재학생의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필요.충분조건들: 가정, 영재 자신, 학교의 역할. 서울: 원미사
- 김정휘(2000). 가족이 영재성 발달에 끼치는 영향. 영재교육연구, 10(2), 109-138
- 김정휘(2001). 영재성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가족의 역할. 서울: 교육과학사
- 서혜애(2004). 과학적 창의성과 과학영재교육의 방향. 영재교육연구, 14(1), 65-89
- 성영혜(1992). 아동사회학. 서울: 문음사
- 송수지(1999). 영재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연세대학교
- 육근철, 문정화(2004). KAIST 조기진학을 위해 초고속 속진학습을 받은 과학영재들의 성취정도와 효과에 대한 종단연구. 영재교육연구, 14(2). 1-18
- 이국행, 이영환, 김현지(2003). 과학영재아동의 적응, 자기지각, 사회적지지 및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2003년도 한국영재학회 춘계학술세미나자료집. 161-166
- 이현정(1994). 아동이 지각한 교우관계의 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 대학교
- 전승배(2002). 초등학교 과학영재학급 학생 선발 방안.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 학교
- 정수자(1997). 기관영재, 일반영재, 평재 집단간의 성격 차의 비교분석. 사회과학연구(성결대학교), 4(1), 103-116
- 최석란(2001). 어린이의 또래관계. 서울: 다음세대
- 홍문식(1992). 영재의 심리적 특성과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관동대학교
- Dauber, S. L. & Benbow, C. P.(1990). Aspects of personality and peer relations of extremely talented adolescents. Gifted Child Quarterly, 34, 10-15 https://doi.org/10.1177/001698629003400103
- Davidson, J. E.(1986). The role of insight in giftedness. In R. J. Sternberg & J. E. Davidson (Eds.), Acceleration and enrichment: Strategies for educating the gifted. Baltimore, MD: Study of Mathematically Precocious Youth, Johns Hopkins University
- Davidson, J. E. & Sternberg, R. J.(1984). The role of insight in intellectual giftedness. Gifted Child Quarterly, 28, 58-64 https://doi.org/10.1177/001698628402800203
- Hollingworth, L. S.(1942). Children above 180 IQ Stanford-Binet; Origin and development. New York: World Book Co
- Keneal, P.(1991). Teacher expectations as predictors of academic success.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31, 305-306
- Luftig, R. L. & Nichols, M. L(1990). Assessing the social status of gifted students by their age peers. Gifted Child Quarterly, 34, 111-115 https://doi.org/10.1177/001698629003400305
- Parker, J. G. & Asher, S. R.(1993). Friendship and friendship quality in middle childhood: Links with peer group acceptance and feelings of loneliness and social dissatisfa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9(4), 611-621 https://doi.org/10.1037/0012-1649.29.4.611
- Silverman, L. K.(1993). The gifted individual. In L. K. Silverman (Ed.). Counseling the gifted and talented. Colorado: Love Publishing Company
- Terman, L. M. & Oden, M. H.(1947). Genetic studies of genius: Vol. 4. The gifted child grows up.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 Terman, L. M. & Oden, M. H.(1959). Genetic studies of genius: Vol. 5. The gifted group at midlife: Thirty-five years' follow-up of a superior group.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 Walberg, H. J.(1982). Child traits and environmental conditions of highly eminent adults. Gifted Child Quarterly, 25, 103-107 https://doi.org/10.1177/001698628102500303
- Walberg, H. J. & Herbig, M. P.(1991). Developing talent, creativity, and eminence. In N. Colangelo and G. A. Davis (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Needham Heights, MA: Allyn and Ba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