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수아(2004). 수학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교수 방안-창의적 문제-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경자, 김아영, 조석희(1997).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 교육과정연구, 15(2), 129-153
- 김충기(1998). 교육심리학. 서울: 동문사
- 김혜숙(1999). 다원적 접근에 기초한 창의성 진단 측정도구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홍원, 김명숙, 송상헌(1998). 수학영재판별도구 개발연구(I). 서울: 한 국교육개발원
- 성진숙(2001). 과학에서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영향을 미치는 제변수 분석. 이화 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송상헌(1998). 수학 영재성 측정과 판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신현용, 한인기(1999). 수학영재의 창의성 신장을 위한 방향 모색. 청람 수학교육, 8 15-44
- 심우엽(2001). 연령에 따른 학습동기의 변화. 초등교육연구, 14(3), 19-44
- 오숙경(2001). 아동이 지각한 가족의 심리적 과정환경과 창의성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미선(2003). 사고양식에 따른 학습동기 및 교과흥미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윤여홍(2000). 영재의 심리적 특성과 정서발달을 위한 상담.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19(1),79-101
- 임현수(1998). 창의성 측정도구의 타당화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 조석희, 안도희, 한석실(2003). 영재성 발굴 및 계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최인수(1998). 창의적 성취와 관련된 제 요인들: 창의성 연구의 최근 모델인 체계모델(Systems Model)을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5(2). 133-166
- 한기순, 배미란(2004). 과학영재와 일반학생들 간의 사고양식과 지능 및 창의성간의 관계비교. 교육심리연구18(2), 49-68
- 한기순, 신지은, 정현철, 최승언(2002). 남학생은 여학생보다 창의적인 가? -영재들의 과학창의성을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3(4), 324-333
- Amabile, T. M.(2001). Beyond talent: John Irving and the passionate craft of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ist, 56. 333-336 https://doi.org/10.1037/0003-066X.56.4.333
- Amabile, T. M. & Gitomer, J. (1984). Children's artistic creativity: Effects of choice in task material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10, 209-215 https://doi.org/10.1177/0146167284102006
- Balka, D. S.(1974). The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creative ability in mathematic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ssouri
- Bloom, B. S.(1985). Developing talent in young people. New
- Chan, D.(2001). Learning styles of gifted and non-gifted secondary students in Hong Kong. Gifted Child Quarterly, 45(1), 35-44 https://doi.org/10.1177/001698620104500106
- Clark, B.(2001). Growing up gifted. Upper Saddle River, NJ: Merrill
- Csikszentmihalyi, M.(1989). Society, culture, and person: A systems view of creativity. In R. J. Sternberg(Eds.). The nature of creativity: Contemporary psychological perspectives.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Heider, S.(2000). Fathering and family processes roundtable: Summary, proceedings, national center on fathers and families, Doctoral dissertation. Pennsylvania University
- Helson, R (1991). Personality. In M. A. Runco & S. R. Pritzker(Eds.). Encyclopedia of creativity. Vol. 2. 361-371. San Diego, CA: Academic Press
- Isaksen, S. G., & Treffinger, D, J.(1985). Creative problem solving: The basic course. Buffalo, NY: Bearly Limited
- Mansfield, R. S. & Busse, T. V.(1981). The psychology of creativity and discovery: scientist and their work. Chicago: Nelson-Hall
- Perleth, C., & Heller, K. A.(1994). The munich longitudinal study of giftedness. In R. F. Subotnik & K. D. Arnold (Eds.) Beyond Terman: Contemporary longitudinal studies of giftedness and talent(77-114). NJ: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 Pintrich, P. R., & Degroot, E. V.(1990). Motiv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33-40 https://doi.org/10.1037/0022-0663.82.1.33
- Ricca, J. (1984). Learning styles and preferred instructional strategies of gifted students. Gifted Child Quarterly, 28, 121-126 https://doi.org/10.1177/001698628402800305
- Rubenson, D. L. & Runco, M. A.(1992). The psycho economic approach to creativity. New Ideas in Psychology, 10, 131-147 https://doi.org/10.1016/0732-118X(92)90021-Q
- Sternberg, R. J. & Lubart, T. I.(1999). The concepts of creativity: Handbook of creativity (pp. 3-15). Cambridge University Press
- Torrance, E. P.(1987). Teaching for creativity. In S. G. Isaksen (Ed.), Frontiers of creativity research: Beyond the basics (pp. 151-176)
- Verna, M. A., & Spina, M.(2002). Parental processes and self-concepts effect the academic achievement of Italian school student.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AERA. April 1-5, New Orleans, LA
- Woolfolk, A.(1995). Educational psychology. (6th ed.). London: Allyn and Ba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