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도서관을 위한 KDC 분류체계에 관한 연구 - 초등학생관련 문헌의 어휘분석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lassification System of KDC for School Libraries - Focused on Vocabulary Analysis of Elementary Materials -

  • 김정현 (전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발행 : 2004.12.01

초록

이 연구는 KDC 사회과학류(300)와 순수과학류(400)를 중심으로 분류표의 분류명사와 초등학생관련 자료의 실제적인 어휘분석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도서관을 위한 분류표의 수정 전개방안을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국내$\cdot$외 학교도서관이나 어린이도서관에서 초등학생관련 자료의 분류를 위한 분류표 개발 사례 및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고, 초등학교도서관을 대상으로 실제로 소장된 문헌의 KDC 유별 현황을 분석하여 각 분류항목의 실제적인 문헌의 유별 분포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KDC 사회과학류와 순수과학류에서 사용되고 있는 분류항목과 초등학교교과서나 초등학생용 학습백과사전 등의 초등학생관련 문헌에서 추출한 용어에 대해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용어의 이해도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분류표 수정전개의 원칙과 방법을 마련한 후, 유별로 학교도서관을 위한 KDC 분류항목의 수정전개 방안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 presents revision scheme of Korean Decimal Classification appropriate for classification of children-related materials, mainly centered on social science(300) and pure science(400) occupying the majority of children-related materials in school Libraries. Towards this goal, 1 have studied the development and use of classification system for children-related materials available in domestic and overseas school libraries or children's libraries, and researched elementary school 4th, 5th, and 6th grade students' degree of understanding on classification item terms and children-related materials terms used for KDC's social science and Pure science. Based on the results of analysis, f have presented revision scheme of Korean Decimal Classification item terms and class numbers for children-related materials.

키워드

참고문헌

  1. 金基泰,李萬洙. 學校圖書館經營論 : 敎育資料室. 서울 : 敎學硏究社,1998.
  2. 김정현,김연례. '학교도서관을 위한 한국십진분류법 분류항목 수정전개에 관한 연구 : 총류 및 문학류를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제'37권,제3호(2003,9), pp.35-56
  3. 박영숙.느티나무 분류법,2001.[cited 2004. 10. 10]
  4. 송기호 학교도서관 조직과 운영.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2000
  5. 이윤선. 학교도서관을 위한 KDC 간략판 개발(300,400, 800대)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2002
  6. 이응백,이인섭,김승렬. '국민학교 아동의 語彙力 조사 연구 : 低 .中 . 高 학년별 語彙目錄의 작성,' 국어교육,42(1982), pp.235-242.
  7. 李忠雨. 國語敎育用語彙 硏究: 國民學校 . 中學校 國語科敎育用語彙 選定을 중심으로,박사학위논문,서울대학교 대학원,국어교육과,1992
  8. 진태경.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어휘 연구 : 제6차 읽기 교과서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2002
  9. 21세기 웅진학습백과사전. 서울 : 웅진출판,1998
  10. 스탠다드 학생대백과사전. 서울 : 양우당,1998
  11. 초등학습대백과 서울 : 학원출판공사, 2000
  12. 韓國圖書館協會. 韓國f進分類法. 第4版. 서울 : 韓國圖書館協會,1996
  13. 韓國圖書館協會. 韓國十進分類法解說. 서울 : 韓國圖書館協會,1997
  14. 菅田紀代子. '學校圖書館の分類と今後の問題,' 現代の圖書館,Vol.25, No.2(1987, 6), pp.119-121
  15. 村山功. 學校圖書館のペ-ジ : 圖書の整理 . 分類について. 2001. [인용 2004. 10. 10]
  16. Dewey,Melvil. Dewey Decirml Classfiation and Relative Index. 22nd ed. Dublin, Ohio : OCLC,2003
  17. Dewey, Melvil. Abridged Dewey Decimal Classification and Reliaive Index 14th ed. Dublin, Ohio : OCLC, 2004.
  18. Winkel, Lois. Subject Headings for Children New York : Forest Press,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