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공인숙(1989). 부모의 온정 및 통제와 아동의 역량에 대한 자기 지각,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권연희(1995). 어머니 양육행동과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권연희(2003). 아동의 정서성과 대인간 문제해결전략 및 어머니 행동이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권윤정(1999).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 어머니 양육행동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경희(1987). 부모의 권위에 대한 아동의 지각 연구. 아동학회지, 8(2), 45-60
- 김미숙(1982). 아동의 위축행동에 관한 연구.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미화(1997).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 연구.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상희(1990). 형제간 및 또래 간 사회성에 영향을 주는 가족인구학적 변인.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수영(2000). 유아의 사회적 능력, 가정환경 변인 및 기질과의 관계.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숙경(1989). 외동이와 형제아의 모자녀 관계 및 사회성에 관한 비교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미(2001). 취업모와 비취업모의 양육행동 및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관한 연구. 호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재한(1984). 출생순위에 따른 성격차에 대한 일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집, 17, 491-512
- 김정아(1990).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 관련된 제 변인에 관한 연구-어머니와 교사의 평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해영(1995). 저소득층 어머니의 결혼만족도, 양육행동 및 아동의 사회적 능력.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노서연(2003). 어머니 부모역할 만족도 및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과 사회적 유능성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문혁준(2001). 부모의 효율적 훈육태도에 관련된 변인 분석. 아동학회지, 22(1), 1-15
- 민하영, 유안진(1999).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지각된 통제감과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행동. 아동학회지, 20(1), 61-77
- 박범실(1987).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 그 변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영애(1995). 부모의 양육행동 및 형제관계와 아동의 자존감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송나리, 박성연(1993). 외동이의 사회적 능력 및 인지능력 발달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14(1), 91-107
- 손승희(2002). 어머니 양육행동 및 아동의 대인관계 문제해결력과 또래 유능성.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안재연(1992). 어머니의 취업에 따른 양육행동과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양영자(1994). 유아의 인지양식과 타인에 대한 감정 조망능력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우대식(1992). 어머니의 취업유무에 따른 양육태도와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지각과의 관계.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원영미(1989). 유아의 기질, 모친의 양육태도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질과 유아의 적응과의 관계분석. 교육학연구, 27(2), 63-80
- 유안진, 서봉연(1982). 인간발달. 서울:서울대학교 출판부
- 유효순, 이영자(1986). 유아사회교육. 서울:교문사
- 이 숙(1995). 사회적 지지체계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능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3(4), 55-69
- 이영주(1990). 부모의 온정, 통제 및 형제자매 환경에 따른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대한가정학회지, 28(2), 107-118
- 이은수(1985). 어머니의 인성특성과 양육태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형덕(2000). 아동의 성, 출생순위 및 부모의 양육 태도가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혜란(1984). 부모역할로의 전환에 따른 어려움 및 만족도 분석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혜영(1986). 아동의 사회적 역량에 관한 일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전숙자(1984). 아동의 가정환경변인과 사회성과의 상관관계. 숭의여자전문대학. 숭의논총, 7, 15-23
- 조병은 외 8인(1995). 3세대를 통해서 본 모-자녀 애착관계와 사회적 능력: 전생애적 접근.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5(2), 86-93
- 조복희, 양연숙, 김암이, 장미자, 곽혜정, 한유미(1997). 유아의 애착행동과 사회적 능력 및 대인문제해결력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35(6), 244-259
- 천희영(1993).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능력. 아동학회지, 14(2), 17-34
- 최승원, 이정숙, 서병숙(1998).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관한 이론적 고찰. 한국생활과학연구, 16, 53-71
- 최은숙(1992). 형제간 상호작용에서의 아동의 행동.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정미(2002). 어머니의 성인기 애착과 애정적 양육 행동이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학가정학회지, 40(4), 125-138
- 한민경(2002).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 양육행동 및 아동의 정서 이해 능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성희(1985). 아동의 사회적 능력 발달과 역할 수용능력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현온강(1993). 어머니의 부모역할만족도와 관련변인.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홍계옥(2001). 어머니의 자기-지각, 양육행동 및 유아의 기질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아동학회지, 22(2), 181-194
- Abramovitch, R. (1982). Patterns of sibling interaction among preschool age children. In M. lamb & B. Sutton-Smith(Eds.), Sibling relationship
- Baumrind, D. (1973). The Development of instrumental competence through socialization. In A. D. Pick(Ed.),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7, 3-46.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 Becker, W. C. (1964). Consequences of different kind of parental discipline. In. M. L. Hoffman(Ed.), Review of Child Development Research(pp. 174-175). N.Y.: Russell Sage Foundation
- Belsky, J. (1984).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A process model. Child Development, 55, 83-96 https://doi.org/10.2307/1129836
- Cleminshaw, H. K., & Guidubaldi, J. (198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leminshaw & Guidubaldi parent-satisfaction scale. In M. J. Fine, (Ed.), The second handbook on parent education contemporary perspectives(pp. 257-277). San Diego: Academic Hall
- Connolly, K., & Bruner. (1974). Competence: Its nature and nursery. London: Academic Press.
- Crase, S. J., Clark, S. G., & Pease, D. (1978). Iowa Parent Behavior Inventory Mannual. Iowa State University Research Foundation, Inc.
- Dodge, K. A. (1985). Facts of social interaction and the assessment of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 Children's peer relation. N.Y.: Springer-Verlag
- Goodman, S. H., Brogan, D., Lynch, M. E., & Fielding, B. (1993). Social and emotional competence in children of depressed mothers. Child Development, 64, 516-531 https://doi.org/10.2307/1131266
- Gottman, J., Gonso, J., & Rasmussen, B. (1975). Social interaction, social competence, and friendship in children. Child Development, 46, 709-718 https://doi.org/10.2307/1128569
- Hanes, M. L., Dunn, S. K. (1978). Maternal attitudes and the development of mothers and children. In J. H. Stevens, Jr. & M. Matthews, (Eds.), Mother/child, Father/child relationships(51-67). Washington, D.C.: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 Hartup, W. W. (1991). Having friends, making friends and keeping friends: Relationships as educational contexts. In Resources in education. (ERIC Docun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45 854)
- Kramer, L., & Gottman, J. M. (1992). Becoming a Sibling: What a little help from my friends. Developmental Psychology, 28, 685-699 https://doi.org/10.1037/0012-1649.28.4.685
- Krasnor, L. R., & Rubin, K. H. (1983). Preschool social problem solving : Attempts and outcome in naturalistic interaction. Child Development, 54, 1545-1558 https://doi.org/10.2307/1129818
- Ladd, G., & Golter, B. S. (1988). Parent's management of preschooler's peer relation: Is it related to children's social compet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24, 109-117 https://doi.org/10.1037/0012-1649.24.1.109
- LaFreniere, P. J., & Dumas, J. E. (1996). Social competence and behavior evaluation in children ages 3 to 6 years: The short form(SCBE-30). Psychological Assessment, 8(4), 369-377 https://doi.org/10.1037/1040-3590.8.4.369
- LaFreniere, P. J., Masatak, N., Butovskaya, M., Chen, Q., Dessen, M. A., Atwanger, K., Schreiner, S., Montirosso, R., & Frigerio, A. (2002). Cross-cultural analysis of social competence and behavior problems in preschooler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3(2), 201-219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1302_6
- Lerner, J. V., & Galambos, N. L. (1985). Maternal role satisfaction, mother-child interaction, and child temperament: A process model. Developmental Psychology, 21, 1157-1164 https://doi.org/10.1037/0012-1649.21.6.1157
- Miller, N., & Maruyama, G. (1976). Ordinal position and peer popular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3, 123-131 https://doi.org/10.1037/0022-3514.33.2.123
- Mills, B. L., & Stevens, A. (1985). Employed and Nonemployed mothers : Differences in parental child rearing practice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22, 181-94 https://doi.org/10.1080/0300443850220206
- Parker-Cohen, N. Y., & Bell, R. Q. (1988). The relationship between temperament and social adjustment to peer.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 179-192 https://doi.org/10.1016/0885-2006(88)90021-X
- Pettit, G. S., Dodge, K. A., & Brown, M. M. (1988). Early family experiences, social problem solving pattern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59, 107-120 https://doi.org/10.2307/1130393
- Ramsey, G. (1988). Social skills and peer status: A comparison of two socio-economic groups. Merrill-Palmer Quarterly, 34, 185-202
- Russell, G., & Russell, A. (1987). Mother-child and father-child relationships in middle childhood. Child Development, 58, 1573-1585 https://doi.org/10.2307/1130696
- Schaefer, E. S., & Bayley, N. (1969). Maternal behavior and personality development, reading in the psychology of parent-child relations. N.Y.: John Wiley & Sons, Inc.
- Simons, R. L., Beaman, J., Conger, R. D., & Chao, W. (1993). Childhood experience, conceptions of parenting and attitudes of spouse as determinants of parental behavior.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5, 91-106 https://doi.org/10.2307/352961
- Steinberg, L., Lamborn, S. D., Darling, N., Mounts, M. S., & Dornbusch, S. M. (1994). Over-time changes in adjustment and competence among adolescents from authoritative, authoritarian, indulgent and neglectful families. Child Development, 65, 754-770 https://doi.org/10.2307/1131416
- Vaughn, B. E., and Langlois, J. H. (1983). Physical attractiveness as a correlate of peer status and social competence, in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19, 561-567 https://doi.org/10.1037/0012-1649.19.4.561
- White, G. M. (1972). Immediate and deferred effects of model observation and guided and unguided rehearsal on donating and steal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21, 139-148 https://doi.org/10.1037/h0032308
- Zigler, M. E., & Trikett, P. K. (1978). I.Q., social competence, and evaluation of early childhood intervention programs. American Psychologist, 33(9), 788-798 https://doi.org/10.1037/0003-066X.33.9.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