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과학 교육에서 과학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조사

A study on Factors in School Science Influencing Students' Attitudes Toward Science

  • 발행 : 2004.10.30

초록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과학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하는 요인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신장시키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였다.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을 좋아하는 이유, 과학을 싫어하는 이유 등에 관한 초등학교 5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 학교 1학년 학생 총 1,000명의 응답 결과를 분석하였다. 과학에 대한 태도 조사 결과,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초등학생이나 중학생보다는 고등학생이,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이 과학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었다. 학생들이 과학을 좋아하는 주된 이유는 실험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고, 과학을 싫어하는 주된 이유는 과학 수업 방법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생들은 실험하는 것과 실험 기구를 직접 다루는 것이 재미있기 때문에 과학을 좋아하는 반면에, 수업 시간의 활동, 수업 매체, 교과서, 과학 교사 등이 원인이 되어 과학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었다. 과학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조사한 결과, 과학 과목의 내용 및 특성은 과학을 좋아하게 하는 주된 요인인 반면에 과학 수업 방법은 과학을 싫어하게 하는 주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실험은 과학을 좋아하게 하는 요인이 되기도 하고 싫어하는 요인이 되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과학에 대한 학생의 흥미도에 따라 차별화된 방안을 적용하는 것이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신장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임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factors in school science influencing students' attitudes toward science.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a total of 1,002 students at 5th, 7th, and 10th grade levels was sampled and surveys were carried out to examine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reasons that students liked and disliked science. According to the results, male students liked science more than female students did at all grade levels and 10th graders liked science less than 5th and 7th graders did. The main reason that students liked science was experiments. And the main reason that students disliked science was science teaching methods including science activities, instructional materials, science textbooks and science teachers. Among the reasons that students liked science, factors that affected attitudes toward science were contents and characteristics of science subjects and experiments. Among the reasons that students disliked science, factors that affected attitudes toward science were experiments and science teaching methods. The results suggest that it is desirable to apply appropriate methods according to students' interests in science to develop positive attitudes toward science effectively.

키워드

참고문헌

  1. 교육부(1999).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2. 김효남, 정완호,정진우(1998). 국가수준의 과학에 관련된 정의적 특성의 명가체제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3), 357-369
  3. 김효남, 정완호, 정진우, 양일호, 김영신(1999). 초 . 중 . 고 학생들의 과학 정의적 특성 추이 분석을 위한 종단적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2), 194-203
  4. 심규철(1998). 중학교 학생과 교사의 생물 영역에 대한 흥미 조사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5. 윤혜경(1993). 과학 실험 수업의 사회심리학적 환경과 성취도 간의 관계 조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이경훈(1998). 고등학생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와 과학 성취도와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화회지, 18(3), 415-425
  7.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2002). 초 . 중등 학생의 과학선호도 증진 정책 연구.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8.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0). 우리 나라 중학생의 수학.과학 성취 결과 국제 수준은 어떠한가? 제3차 수학 . 과학 성취도 국제비교반복연구 결과 발표 세미나 자료집.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00-16
  9.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Project 2061(1993). Benchmarks for Scientific Literacy. Oxford University Press
  10. Germann, P. J.(1994). Testing a model of science process skill acquisition: An interaction with parents' education, preferres language, gender, science attitude, cognitive developmaent, academic ability, and biology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7)
  11. International Study Center(2000). TIMSS 1999: International Science Report. Boston:ISC
  12. National Research Council(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Author
  13. TSO(2000). The National Curriculum Handbook for Secondary Teachers in England: Key Stage 3 and 4. U.K:Q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