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를 활용한 석유제품 유통기관의 판매권역 분석

An Application of GIS Technique to Analyze the Sales Area of Petroleum Products Distribution Facilities

  • 김민 (KTF 신사업부문 플랫폼연구실)
  • Kim, Min (Platform Research Laboratory, New Business Group, KTF)
  • 발행 : 2004.06.01

초록

본 연구는 석유제품 유통기관의 판매권역을 설정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설정된 판매권역별 특성을 살피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공간적 상호작용 모델과 입지-배분모델을 적용하여 효과적으로 정유회사 하부의 지역본부 및 지사와 직영 주유소의 판매권역을 설정하는 방법론을 선정하고 판매권역별 특성을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정유회사의 지역본부 및 지사의 판매권역을 설정해 본 결과 경기지역본부와 같이 타 본부에 비해 유인력이 큰 공급지가 입지한 수도권의 경우 거리에 기초하여 수요지를 배분하는 입지-배분모델을 적용하고, 나머지 지역의 경우 수요지의 유출력과 공급지의 유인력을 현실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공간적 상호작용 모델을 적용하여 판매권역을 설정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었다. 또한 설정된 각 판매권역의 특성을 분석해 본 결과 판매권역 내에 포함되는 자동차대수와 인구수에 있어서 상당한 격차를 보이고 있었다. 이는 판매권역이 잠재적 수요를 기초로 하여 설정되므로, 휘발유 소비 수준의 격차가 이와 같은 판매권역간에 편차를 야기시키고 있다고 풀이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establishing how to build the area of local agents and regional offices in the oil company using GIS technique by reviewing on the spatial distribution pattern and characteristics of the sales area of oil products. Location-allocation and spatial interaction model are cooperated in order to establish sales area of petroleum products distribution system. Location-allocation model is used in the capital region where local agents are concentrated on like Kyoung-gi local agent. Spatial interaction model is used in the rest of the area in Korea to analyze the sales range of the regional offices in oil company. Each office made a big difference in registered cars and population because of the level of petroleum consumption in each sales area.

키워드

참고문헌

  1. '97 도로 교통량 통계연보 건설교통부
  2.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석유판매점의 판촉전략 효율성에 관한 연구-서울·경기남부지역 주유소를 중심으로- 고계진
  3.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우리나라 석유유통경로에 관한 연구 - 주유소의 공급원선택요인과 쇠퇴요인을 중심으로 김용섭
  4. '98 교통량 조사 및 분석 대전광역시
  5. 우리나라의 물류단지 적정배치에 관한 연구 대한상공회의소
  6. 석유의 이해 대한석유협회
  7. 석유연보 대한석유협회
  8. 한남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부동산학과 석사학위논문 주유소의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 류승남
  9.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석유산업 유통경로시스템에서 상표표시제의 실시가 정유회사 -대리점간의 관계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손경세
  10.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국내 석유시장의 환경변화에 따른 석유유통의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신근배
  11. S/S상권분석 전문과정 SK주식회사 마케팅개발원
  12. 지리통계학 이희연
  13. 한국석유공사 주간 석유뉴스 v.946 국내 석유제품 유통구조의 변화 임채익
  14. 시·군·구 주요통계지표 통계청
  15. 한림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소비자의 주요소 선택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하인선
  16. 전국 석유대리점 판매실적 한국석유유통협회
  17. 회원명부 한국석유유통협회
  18. Socio-Economic Planing Science v.15 no.5 Location-allocation problems in a plane: a review of some models Beaunont,J.R. https://doi.org/10.1016/0038-0121(81)90042-2
  19. Network Analyst Environment System Research Insitute
  20. Alfred Weber's Theory of the location of Industries Friedrich,C.J.
  21. Journal of Retailing v.60 no.1 ILACS: a location-allocation model for retail site selection Goodchild,Michael,F.
  22. Ontario Geography v.15 Location and allocation of recreation facilities: public swimming pools in London Goodchild,Michael,F.;P.J.Booth
  23. Geographical Review v.8 Temporal and spatial analysis on the consumers' benavior in periodic market of rural Korea Lea,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