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과학과의 생명영역 물질대사에 관련한 학습개념 분석

Analysis of Learning Concepts Related to Metabolism Presented in the Life Filed of Science Textbooks According to the National Common Basic Curriculum

  • 심규철 (공주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 이부연 (공주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 김현섭 (공주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Shim, Kew-Cheol (Institute of Sicence Educ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Yi, Bu-Yeon (Institute of Sicence Educ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Kim, Hyun-Sup (Institute of Sicence Educ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03.12.30

초록

본 연구는 제 7차 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에 따른 과학과 생물영역 물질대사와 관련한 개념의 수준과 연계성에 대해 조사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교과서는 초등학교는 1종 검인정 교과서를 사용하였으나,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분석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동일 출판사에서 개발한 3종의 교과서를 사용하였다. 물질대사와 관련한 개념은 초등학교에서는 42개, 중학교에서는 3개 출판사 평균 92개, 고등학교에서는 평균 59개가 제시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출판사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었으나 학교급이 올라감에 따라 점차적으로 구체적 개념에 대한 형식적 개녕의 비율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습개념의 수는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 시 학습단원에 따른 학습개념의 제시는 학습자의 인지 수준 및 제시되는 개념의 수를 적정화해야 하며, 단원과 학습 내용의 수직적 연계성을 고려한 구성이 필요하다.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level and connection of learning concepts related to metabolism presented in life science textbooks developed according to the national common basic curriculum. One kind of elementary school, and three kinds of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cience textbooks were analysed. The gross number of concepts related to metabolism was 42 in elementary, 149 in middle and 126 in high school science textbooks. The number of concepts was much more different by school than by publisher. Ratio of the number of concrete versus formal concepts decreased gradationally by grade, but the number of learning concepts increased radically by grade. Thus, it is implied that science learning concepts are presented considering the number of concepts as well as cognitive level of learner, and unit and content are constructed on the connection among them in developing science curriculum and textbooks.

키워드

참고문헌

  1. 곽병선(1985). 한국의 교육과정.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2. 교육부(1997). 과학과 교육과정 해설. 서울: 대한교과서(주)
  3. 교육부(1999).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III)-수학, 과학, 기술, 가정-. 서울: 대한교과서(주)
  4. 김송득(1993). 교육관에 비추어 본 현행 교과서 제도의 분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김종서(1980). 교과서 제도에 관한 외국제도와 우리 제도의 비교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6. 김종일(1993). 고등학생의 인지수준과 과학탐구 능력과의 관계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박상태, 신영숙, 이희복, 육근철, 김희수, 김여상(2002). 제7차 교육과정의 7학년 과학교과서에 제시된 과학개념 분석 -에너지와 지구 영역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2), 276-285.
  8. 박승재(1985). 과학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9. 심규철, 박종석, 김현섭, 김재현, 박영철, 류해일(2002). 7학년 과학교과 생명 및 물질 영역의 과학 학습개념의 수준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3), 432-443
  10. 심규철, 소금현, 이현욱, 장남기(1999). 중학교 과학 영재와 일반 학생의 과학적 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7(4), 368-375
  11. 여성희 (1999). 초 . 중 . 고등학교 생물 영역의 환경 학습 내용의 연계성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7(4), 295-305
  12. 정완호, 권재술, 정진우, 최병순, 허명(1991). 중학교 학생들의 과학 개념에 대한 실태 조사 및 원인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13. 정완호, 박윤복, 김영신, 구수정(2000). 논리적 사고력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심리학적 변인에 대한 종단적 연구. 제 37차 한국과학교육학회 동계학술대회자료집
  14. 최병순, 허명(1987). 중학생들의 인지수준과 과학교과 내용과의 관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7(1), 19-31
  15. 최영준, 이원식, 최병순(1985). 중 . 고등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 형성에 관한 연구 I. 한국과학교육학회지, 5(1), 1-9
  16. 허명(1993). 초 . 중 . 고 학생의 과학 및 과학교과에 대한 태도 조사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3), 334-340
  17. Cantu, L. & Herron, J.(1978). Concrete and formal Piagetian stages and science concept attain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5(2), 135-143 https://doi.org/10.1002/tea.3660150208
  18. Goodstein, M. & Howe, A.(1978). The use of concrete methods in secondary chemistry instruc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5(5), 365
  19. Johnson, J. & Howe, A.(1978). The use of cognitive conflict to promote conservation acquisi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5(4), 239-247 https://doi.org/10.1002/tea.3660150402
  20. Karplus, R.(1980). Teaching for the development of reasoning. In Lawson, A. E.(ed,) (1980). Science education information report. ERIC clearinghouse for science. mathematics.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1. Lawen, A. & Renner, J.(1974). A quantitative analysis of responses to Piagetian tasks and its implications for curriculum. Science education, 58(4), 545-559 https://doi.org/10.1002/sce.3730580415
  22. Lawson, A. & Renner, J.(1975). relationship of science subject matter and development levels of learne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2(4), 347-358 https://doi.org/10.1002/tea.3660120405
  23. Marek, E.(1981). Correlations among cognitive development, intelligence quotient and achievement of high school biology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8(1), 9-14 https://doi.org/10.1002/tea.3660180103
  24. Shayer, M. & Adey, P.(1989). Towards a science of science teaching. Heinemann Educational Books Ltd.; Oxford, UK
  25. Smith, M. & Sims, Jr, O.(1992). Cognitive development, genetics instruction: A critical review.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7), 701-713 https://doi.org/10.1002/tea.3660290707
  26. Trifone, J. D.(1991). Addressing the needs of the concrete reasoner.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53(6), 330-333 https://doi.org/10.2307/4449319
  27. White, R.(1988). Learning science. Basil Blackwell Ltd., Oxford, UK. pp80-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