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곽병선(1985). 한국의 교육과정.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 교육부(1997). 과학과 교육과정 해설. 서울: 대한교과서(주)
- 교육부(1999).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III)-수학, 과학, 기술, 가정-. 서울: 대한교과서(주)
- 김송득(1993). 교육관에 비추어 본 현행 교과서 제도의 분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종서(1980). 교과서 제도에 관한 외국제도와 우리 제도의 비교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 김종일(1993). 고등학생의 인지수준과 과학탐구 능력과의 관계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상태, 신영숙, 이희복, 육근철, 김희수, 김여상(2002). 제7차 교육과정의 7학년 과학교과서에 제시된 과학개념 분석 -에너지와 지구 영역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2), 276-285.
- 박승재(1985). 과학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 심규철, 박종석, 김현섭, 김재현, 박영철, 류해일(2002). 7학년 과학교과 생명 및 물질 영역의 과학 학습개념의 수준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3), 432-443
- 심규철, 소금현, 이현욱, 장남기(1999). 중학교 과학 영재와 일반 학생의 과학적 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7(4), 368-375
- 여성희 (1999). 초 . 중 . 고등학교 생물 영역의 환경 학습 내용의 연계성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7(4), 295-305
- 정완호, 권재술, 정진우, 최병순, 허명(1991). 중학교 학생들의 과학 개념에 대한 실태 조사 및 원인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정완호, 박윤복, 김영신, 구수정(2000). 논리적 사고력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심리학적 변인에 대한 종단적 연구. 제 37차 한국과학교육학회 동계학술대회자료집
- 최병순, 허명(1987). 중학생들의 인지수준과 과학교과 내용과의 관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7(1), 19-31
- 최영준, 이원식, 최병순(1985). 중 . 고등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 형성에 관한 연구 I. 한국과학교육학회지, 5(1), 1-9
- 허명(1993). 초 . 중 . 고 학생의 과학 및 과학교과에 대한 태도 조사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3), 334-340
- Cantu, L. & Herron, J.(1978). Concrete and formal Piagetian stages and science concept attain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5(2), 135-143 https://doi.org/10.1002/tea.3660150208
- Goodstein, M. & Howe, A.(1978). The use of concrete methods in secondary chemistry instruc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5(5), 365
- Johnson, J. & Howe, A.(1978). The use of cognitive conflict to promote conservation acquisi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5(4), 239-247 https://doi.org/10.1002/tea.3660150402
- Karplus, R.(1980). Teaching for the development of reasoning. In Lawson, A. E.(ed,) (1980). Science education information report. ERIC clearinghouse for science. mathematics. and environmental education
- Lawen, A. & Renner, J.(1974). A quantitative analysis of responses to Piagetian tasks and its implications for curriculum. Science education, 58(4), 545-559 https://doi.org/10.1002/sce.3730580415
- Lawson, A. & Renner, J.(1975). relationship of science subject matter and development levels of learne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2(4), 347-358 https://doi.org/10.1002/tea.3660120405
- Marek, E.(1981). Correlations among cognitive development, intelligence quotient and achievement of high school biology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8(1), 9-14 https://doi.org/10.1002/tea.3660180103
- Shayer, M. & Adey, P.(1989). Towards a science of science teaching. Heinemann Educational Books Ltd.; Oxford, UK
- Smith, M. & Sims, Jr, O.(1992). Cognitive development, genetics instruction: A critical review.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7), 701-713 https://doi.org/10.1002/tea.3660290707
- Trifone, J. D.(1991). Addressing the needs of the concrete reasoner.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53(6), 330-333 https://doi.org/10.2307/4449319
- White, R.(1988). Learning science. Basil Blackwell Ltd., Oxford, UK. pp80-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