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E:수학교육논문집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 제13권2호
- /
- Pages.457-475
- /
- 2002
- /
- 1226-6663(pISSN)
- /
- 2287-9935(eISSN)
종이접기의 대수학적 의미와 교수학적 활용
- 발행 : 2002.02.21
초록
수학사를 통해 볼 때 눈금 없는 자와 컴퍼스를 이용한 작도 가능성의 문제는 여러 면에서 의미가 있었다. 종이 접기는 수학과는 무관하게 나름대로 많은 흥미를 끌어 왔다. 그러나 종이 접기가 기하학적 작도와 흥미 있는 관련이 있음이 알려지면서 수학적으로도 연구되었고 더 나아가 수학 학습에의 유의미한 활용 가능성이 제안되었다. 본 글에서는 종이 접기에서 괄목할 만한 수학적 성질을 고전적인 작도 가능성의 문제와 다항식의 거듭 제곱근에 의한 가해성 등과 관련하여 고찰한다. 또, 초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