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곽금주, 문은영(1993). 청소년의 심리적 특징 및 우울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6(2), 29-43
- 김영혜(1998). 청소년 부모-자녀간의 애착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심리적 안녕감과 비행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이배(2000). 부모의 실직상태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준호(1993). 청소년의 가출과 비행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형사정책연구원
- 김준호, 김은경(1995). 여자청소년의 비행실태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형사정책연구원
- 김현숙(1998). 청소년의 건강행위와 비행의 영향요인에 관한 모형구축.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희화, 김경연(2000). 청소년의 비행과 자아존중감간의 인과적 관계에 대한 종단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8(5), 15-24
- 남현미, 옥선화(2001). 가족의 심리적 환경과 청소년의 자기통제력 및 또래특성이 청소년의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9(7), 37-58
- 민수홍(1998). 초등학교 학생의 자기통제력과 비행. 한국청소년연구, 27(1), 91-108
- 부선희(1999). 애착,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간의 갈등과 비행 경향성과의 관계. 카톨릭대학교 심리상담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은란(2001). 청소년의 우울과 귀인유형 및 비행과의 관계. 대구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종순(1990). 고등학생의 문제행동과 자아존중감의 관계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심응철(1992). 심리적 성장환경과 자아개념이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심재인(2000). 청소년의 감성지능과 초기애착이 심리적 안녕감, 적응행동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심희옥(1998). 아동후기 초등학교 학생의 부적응 생활사건,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원과 부적응에 관한 종단연구. 아동학회지, 19(2), 35-48
- 심희옥(1997). 아동후기 초등학교 학생의 내적.외적 문제행동인 우울성향과 반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아동학회지, 18(1), 39-52
-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 오송희(1998). 청소년기 애착과 자아존중감 및 우울과의 관계.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님(2001). 아동의 자기통제와 관련변인간의 인과관계. 대한가정학회지, 38(2), 97-110
- 이명우(1997). 부산광역시 중.고교생의 비행실태와 예방교육 분석: 청소년 문제와 교육의 과제. 한국교육사회학회 제120차 학술세미나, 19-50
- 이미경(1995). 충동성이 청소년의 비행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송선(2000). 청소년 컴퓨터 게임중독과 정서적 특성과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은아, 정혜정(2000). 가정환경 변인에 따른 청소년의 비행연구. 한국가정과학회지, 3(2), 1-12
- 이현수(1992). 충동성. 한국 가이던스 제작
- 장휘숙(1997). 청년기의 애착과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의 관계. 인간발달연구, 4(1), 88-106
- 장휘숙(1998). 애착과 희망의 관계에서 자아상과 자아존중감의 중재역할. 인간발달연구, 5(1), 117-132
- 장휘숙(1999). 청년심리학. 서울: 학지사
- 전귀연(1998). 가족구조환경, 물질주의 및 청소년 비행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36(3), 87-103
- 정옥분(1998). 청년발달의 이해. 서울: 학지사
- 정유미,김득성(1998). 청소년의 환경적 변인 및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6(3), 31 -45
- 하영희(2001). 청소년의 도덕행동에 관한 관련변인 연구 -권장행동과 금지행동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Armsden, G. C. & Greenberg, M. T. (1987).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6(5), 427-454 https://doi.org/10.1007/BF02202939
- Asarnow, J. R. & Callan, J. W. (1985). Boys with peer adjustment problem: Social cognitive processes. Journal of Consulting & Clinical Psychology, 53(1), 80-87 https://doi.org/10.1037/0022-006X.53.1.80
- Barnes, G. H. & Farrel, M. P. (1992). Family systems and social support: A test of the effects of cohesion and adaptability on the functioning of parents and adolescents.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5(1), 119-132 https://doi.org/10.2307/352963
- Barmes, G. M. & Farrel, M. P. (1992). Parental support and control as predictors of adolescent drinking, delinquency and related problem behaviors.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4(4), 763-776 https://doi.org/10.2307/353159
- Bowlby, J (1973). Attachment & Loss: Vol. 2. Separation. New York: Basic Books
- Edwards, W. J. (1996). A measurement of delinquency differences between a delinquent and nondelinquent sample: What are the implication? Adolescence, 31(12), 973-989
- Feldman, S. S. & Wentzel, K. R. (1990). Relations among family interaction patterns, classroom self-restraint and academic achievement in preadolescent boy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4), 813-819 https://doi.org/10.1037/0022-0663.82.4.813
- Flynn, T. M. (1984). Affective characteristics that predict preschool achievement in disad-vantaged children. Early Child Development & Care, 16(3-4), 251-263 https://doi.org/10.1080/0300443840160308
- Greenberg, M. T, Siegel, J. M. & Leitch, C. J. (1983). The nature and importance of attachment relationships to parents and peer during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dolescence. 12(5), 373-386 https://doi.org/10.1007/BF02088721
- Hunter, F. T. & Youniss, J. (1982). Changes in function of three relations during adolesc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18, 806-811 https://doi.org/10.1037/0012-1649.18.6.806
- Harter, S. (1983). Developmental perspectives on self-system. In P. H. Mussen(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4th ed. Vol. 4. 275-385). N. Y.: John Wiley & Sons
- Kaplan, H. B. (1978). Deviant behavior and self-enhancement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 253-277
- Kochanska, G. (1997). Mutually responsive orientation between mothers and their young: Implications for early socialization. Child Development, 68, 94-112 https://doi.org/10.2307/1131928
- Loeber, R. (1982). The stability of antisocial and delinquent child behavior: A review. Child Development, 53, 1431-1446 https://doi.org/10.2307/1130070
- Logue(1995). Self-control. New York: Prentice Hall
- Lowerstein, L. F. (1983). Developing self-control and self-esteem in disturbed children.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4, 229-236 https://doi.org/10.1177/0143034383044007
- Mecarthy, J. D. & Hoge, D. R. (1984). The dynamics of self-esteem and delinquency.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0, 396-410 https://doi.org/10.1086/228085
- Owens, T. J. (1994). Two dimensions of self-esteem: Reciprocal effects of positive self-worth and self-deprecation on adolescent problem.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59, 391-407 https://doi.org/10.2307/2095940
- Rosenberg, M. (1965). The association between self-esteem and anxiety. Journal of Psychiatric Research, 1, 135-152 https://doi.org/10.1016/0022-3956(62)90004-3
- Shaffer, D. R (1999). Developmental psychology(5th). Childhood & Adolescence. Brookskole
- Silverman, I. & Ragusa, D. M. (1990). Child and Maternal correlates of impulse control in 24 month-old children. Correction, Genetic, Social & General Psychology Monographs, 116(4), 435-4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