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순화(1994). 집단상담에서의 언어반응유형과 관련변인과의 관계 및 효과에 관한 연구-상담자 교육에서 마라톤 형태의 집단을 중심으로-. 이화여대 박사학위논문
- 강재태, 배종훈(2000). 진로지도 워크북. 서울. 교육과학사
- 김계현 외(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서울: 학지사
- 김만지(2000). 미혼모의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박사학위논문
- 김봉환(1997).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의 발달 및 이차원적 유형화. 서울대 박사학위논문
- 김병석 외(1997). 진로상담 모형개발 연구. 청소년대화의 광장
- 김수자(1991). 진로탐색 프로그램이 고교생의 진로 성숙 내외통제성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홍혜 (1998). 진로탐색 집단 상담이 고등학생의 진로의식 성숙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대 석사학위논문
- 박선애(1999). 집단상담이 공업계고교생의 진로유형 결정과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강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변정순(1990). 진로의식 성숙을 위한 진로탐색 집단상담의 효과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울특별시 부녀복지연합회 (1996) . 한국 미혼모 복지의 현황과 발전방향. 제 1회 여성복지세미나자료
- 유현숙(2001). 고등학생용 진로탐색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아주대 석사학위논문
- 조지영(1999). 여대생의 진로결정수준에 따른 진로탐색 집단상담의 효과 및 과정연구. 이화여대 석사학위논문
- 한국교육개발원(1982). 진로 교육 자료.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한국진로교육학회 엮음(1999).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제 서울. 교육과학사
- American Association of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1995). Project Taking Charge 2 Curriculum
- Chartrand, J. M. & Camp, C. C. (1991). Advances in the measurement of career development constructs: A 20-year review.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9,1-39 https://doi.org/10.1016/0001-8791(91)90002-4
- Crites, J. O. (1978). Theory and research handbook for the career maturity inventory. Monterey, Ca: CTB/McGraw-Hill
- Stevens-Simon, C, Kelly, L., & Kulick, R. (2001). A village would be nice but.... It takes a longacting contraceptive to prevent repeat. American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21(1), 60-65 https://doi.org/10.1016/S0749-3797(01)00316-6
- Tinsley, H. E. A., Bowman, S. L., & York, D. C. (1989). Career Decision Scale,My Vocational Situation, Vocational Rating Scale: Do they measure the same construct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6, 115-120 https://doi.org/10.1037/0022-0167.36.1.115
- Webb, W. (1994). Teen Sexuality: Empowering Teens to Decide. Policy Studies Reviews, 13:1/2, Spring/Summer, 127-139 https://doi.org/10.1111/j.1541-1338.1994.tb00583.x
- Benson, D. S. (2000). Providing health care to human beings trapped in the poverty culture. Physician Executive, 26(2), March-April, 28-32
- Byers, G. H. (1994). Collaborative Discipline for At-Risk Students. The Center for Applied Research in Education
- East, P. L. (1996). The younger sisters of childbearing adolescents: their attitudes, expectations, and behaviors. Child Development, 67(2), 267-282 https://doi.org/10.2307/1131813
- Handler, J. F. & White, L. (1999). Hard Labor: Women and Work in the Post-Welfare Era. Sage Publication
- Havighurst, R. L. (1972). Development tasks and education(3nd. ed.). New York: David Makay
- Jacobs, C. D. & Wolf, E. M. (1995). School Sexuality Education and Adolescent Risk-Taking Behavior. Journal of School Health, 65(3), March, 91-95 https://doi.org/10.1111/j.1746-1561.1995.tb03355.x
- Julein, H. E. (1999). Barriers to adolescents' information seeking for career decision making.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50, Jan, 38-48 https://doi.org/10.1002/(SICI)1097-4571(1999)50:1<38::AID-ASI6>3.0.CO;2-G
- Kissman, K. (1990). Social support and gender role attitude among teenage mothers. Adolescence, Vol. 25, Issue 99, Fall, 709-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