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199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 김경희(1986). 아돔심리학. 서울: 박영사
- 김동화(2000). 창의성에 관한 연구 동향. 교육이론과 실천, 10(2), 415-418
- 김온기(2000). 과학활동을 통한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 증진 프로그램 개발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종안(1998). 통합적 접근법에 기초한 아동의 창의성 측정도구 개발.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혜숙(1999). 창의성 진단 측정도구의 개발 및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13(4), 269-303
- 박수정(1999). 유아의 신체표현 능력과 창의성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민영 (1998). 유아의 창의성과 놀이성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성진(1995). 세계화와 창의성 교육. 한국어린이육영회 1995년도 학술대회 자료집. 7-17. 한국어린이육영회
- 이 영(1988). 유아를 위한 창의적 동작교육. 서울: 교문사
- 이은해(1992). 이동연구방법. 서울: 교문사
- 이인순(1988). 창의성의 구성요인과 훈련효과.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임현수(1998). 창의성 측정도구의 타당화 연구. 서울대학교석사학위논문
- 전경 (2000).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 서울: 학지사
- 조부경, 조성연, 박수옥(1996). 교사의 질문유형에 따른 유아의 창의성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17(1), 23-38
- 조석희(1993). 자녀에 대하여 부모가 갖는 영재성의 개념 및 판별상의 정확도. 영재교육연구, 2, 181-193
- 조석희(1996).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개발원
- 조선일보(2001.11.16). 영재학교 어떻게 운영되나. 인터넷 조선일보
- 조성연(1988). 5세아의 창의성과 장독립성, 인지양식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9(1), 63-80
- 최인수(2000). 유아의 창의성 측정도구에 관한 고찰. 유아교육연구, 20(2), 139-166
- 하주현(1999). 아동기에서 청소년기까지의 창의적 인지와 창의적 인성의 발달경향 연구. 성균관대학교박사학위논문
- 한기순 (2001). Creativity in young children: Implications of problem-finding and the realworld divergent thinking test. 한국교육, 28(1), 121-14
- Amabile, T.M. (1996). Creativity in context. Colorado: WestviewPress,Inc
- Bachtold, L. & Worley, P. (1986). Abstract: Imagination, originality, and temperament of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20(2), 141-142 https://doi.org/10.1002/j.2162-6057.1986.tb00429.x
- Csikszentmihalyi, M. (1988). Society, culture, and person: A systems view of creativity. In R J. Sternberg(Ed.), The nature of creativity: Contemporary psychological perspectives(pp. 325-339).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Davis, G. A., & Rimm, S. R (1998).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4th). MA: Allyn and Bacon
- Gardner, H. (1993). Creating minds. New York: Basic Books
- Hocevar, D. & Bachelor, P. (1989). A taxonomy and critique of measurements used in the study of creativity. Handbook of Creativity. N.Y.: Plenum Press. 53-76
- Isenberg, J.P., & Jalongo. M.R (1997). Creative expression and play in early childhood(2nd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Hall
- Lubart, T.I. (1994). Creativity. In Sternberg, RJ.(ed.)(1994).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NY: Academic Press. Chapter 10
- Lubart, TL, & Sternberg, RJ. (1995). An investment approach to creativity: Theory and data. In S.M. Smith, T.B. Ward, & RA. Finke(Eds.). Creativie cognition approach. Cambridge, MA: MIT Press
- Renzulli, J. S., & Reis, S. M. (1985). The schoolwide enrichment model. Creative Learning Press, Inc
- Rimm, S. B. (1983). PRIDE: Preschool and kindergarten interest descriptor. Watertown, WI: Educational Assessment Service
- Sternberg, R J. & Lubart, T.I. (1996). Investing in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ist, 51(7), 677-688 https://doi.org/10.1037/0003-066X.51.7.677
- Torrance, E. P. (1976). Guiding creative talent. New York: RobertE. Krieger
- Urban, K.K.(1996). 창의성-요소적 접근 모델. 인간발달연구, 24, 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