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지리교육의 내용과 조직 비교

Contents and Organization of Geographic Education in Social Studies Curriculum-A Comparative Case Study of U.S. and Korea

  • 박선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원)
  • 발행 : 2001.06.01

초록

본 연구는 지리교육의 내용 선정과 조직에 대한 기초 연구로써, 우리나라 제 7차 사회과 규과정에서 명시하고 있는 지리교육의 방향, 내용 및 조직을 분석하고 뉴욕주의 2000년 에 제시된 그것과 비교하였다. 우리나라와 미국의 지리교육의 내용과 조직에 대한 연구는 양국의 교육과정 개발 관점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현대 사회에서 교과로써 경쟁력을 갖춘 지리교육의 방향 및 지리적 지식의 성격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한다. 뉴욕주의 지리교육은 <기본으로의 복귀> 분위기 속에서 지리교육에서 학습해야 할 6가지 핵심 요소를 추출하고 그에 따라 내용을 체계화한 반면 우리 나라의 경우 한국과 세계의 지역지리, 계통 지리의 내용을 나열적으로 학습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백과사전식 내용 구성은 정보화 사회에서 지리교육의 역할을 스스로 축소시키고 지리교육에 대한 학생의 관심과 흥미를 감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미국 뉴욕주의 지리 내용과 조직은 우리나라 지리교육과정의 내용 구성 방향에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다. 지리교육의 생장력을 키우기 위한 지리 내용은 현대 사회 및 학습자의 요구와 지리학의 경향과 쟁점에 근거하여 그 핵심 요소가 선정되어야 하고, 지역적 방법과 계통적 방법을 적절하게 결함시켜 역동적이고 흥미있게 조직되어야 한다.되어야 한다.

키워드

참고문헌

  1. 사회과 교육과정 교육부
  2. 사회과교과학 연구 김정호
  3. 교육학 개론 김종서
  4. 대한지리학회지 v.32 no.1 제7차 지리과 교육과정의 체제개발방안 류재명
  5. 사회과학교육 v.1 사회과 통합운영과 지리과 교육과정의 계열적 조직방안 류재명
  6. 지리·환경 교육 v.5 no.2 제7차 지리교육과정 개발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앞으로의 과제 류재명;서태열
  7. 지리과 수업의 구성주의적 접근 박선미
  8. 지리교육과정의 내용구성에 대한 연구 서태열
  9. 사회과 교육 목표 및 내용 체계 연구 Ⅰ 이명희;김명숙;양호환;이영민;조영달
  10. 사회과교육 v.28 사회과 교육과정 내용 배열 원리의 변천 전희옥
  11. Geography for Life: National Geography Standards · 1994 GESP
  12. Guidelines for Geographic Educatio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Joint Committee on Geographic Education
  13. Focus on Geography Emerging social studies curricular: implications for geography Kennamer, L.;Bacon, P.(eds.)
  14. The Struggle for the America Curriculum: 1893-1958 Kliebard, H. M.
  15. Teachers College Record v.19 no.3 The project method Kilpatrick, W. H.
  16. Standards for All Students, in Space and Place: A Geography Manual for Teachers Geography for life: world class Marran, J. F:GENIP(eds.)
  17. Geography Framework for the 199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 NAEP Geography Consensus Project
  18. Resource Guide with Core Curriculum New York State Education Department
  19. Preliminary Draft Framework for Social Studies New York State Education Department
  20. Inside/Outside Contemporary Critical Perspectives in Education The practice of freedom: A historical analysis of critical perspectives in the social foundations Reynolds, W. M.;Martusewicz, R. A.;Martusewicz, R. A.(ed.);Reynolds, W. M.(ed.)
  21. Educational Leaders v.46 no.3 A national curriculum in the United State Smith, M. S.;O'Day, J. A.;Cohn, D.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