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ction Research for the Practical Construction of the Constructivist Geography Education I

구성주의 지리교육의 실천적 구성을 위한 현장 연구 I

  • 송언근 (대구교육대학교 사회교육과)
  • Published : 2000.12.01

Abstract

레지오 접근법을 토대로 한 구성주의적 지리교육이 현실적 적실성을 갖기 위해서는, 첫째, 도식적 언어를 통한 상징적 표상을 지식 구성의 결과가 아닌 과정적 도구로, 또는 토론의 매개체로 전환하여야 한다. 둘째, 주제(선도) 개념을 중심으로 연계성과 위계성을 가진 개념을 조직하고, 이를 토대로 여러 차시의 내용을 연계하여 수업해야한다. 섯째, 개인적 구성보다 사회적 구성이 보다 고차적이고 심층적인 지식 구성을 가능케 한다. 따라서 구성주의 수업은 협동적.토론적인 모습일 때가 바람직하다. 넷째, 수업의 방향성과 학습의 목적성을 위해 안내자, 조력자로서 교사의 역할을 다하여야 한다. 이때 안내는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 목적과 방향을 판단하는 매개체로서, 그리고 사고력을 증진시키는 디딤돌로써의 안내이어야 한다. 다섯째. 선행학습에서의 구성과정과 구성맥락을 재 상기시키고, 이를 통해 구서의 지속성과 심층성을 강화하는 나선형적 구성의 절차를 반드시 밟도록 해야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표상과 실제 김영정(tr.)
  2.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 교육 김희진(tr.);오문자(tr.)
  3. 교육학 대백과 사전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4. 초등교육연구논총 v.12 사회과 교육의 구성주의적 접근 : 지리적 영역을 중심으로 송언근
  5. 지리학연구 v.33 no.1 구성주의 인식론에서 본 구성주의적 지리교육의 전제 송언근;이보영
  6. 대한지리학회지 v.35 no.1 지리교육의 구성주의적 접근을 위한 또 하나의 구성: 레지오 에밀리아적 접근법을 중심으로 송언근
  7. 표상: 인지과학의 기초에 관한 연구 이영옥(tr.);정성호(tr.)
  8.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방법과 적용 이용숙;김영천
  9. 질적 연구: 방법과 사례 조용환
  10. 한국 스포츠 교육 학회지 v.2 no.1 교사 현장 개선 연구 최의창
  11. 한국 스포츠 교육 학회지 v.3 no.1 교사연구와 체육교사연구 최의창
  12. 언어·표상·세계 한국분석철학회
  13. New Directions in Action Research Ortun;Zuber-Skerritt, O.
  14.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Denzin, N. K.;Lincoln, Y. S.
  15.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Denzin, N. K.;Lincoln, Y. S.
  16. International Action Research: A Casebook for Educational Reform Hollingsworth, S.
  17. Professional Development Through Action Research in Educational Settings O'Hanlon, 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