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Database (정보기술과데이타베이스저널)
- Volume 6 Issue 1
- /
- Pages.123-127
- /
- 1999
- /
- 1226-3559(pISSN)
ACOMS : Aekyung Customer Oriented Marketing System
애경백화점 DB 마케팅시스템 구축사례
Abstract
애경백화점은 백화점 업계 최초로 데이터웨어하우스를 구축하여 이를 기반으로 ACOMS라는 고객 지향적인 마케팅 정보시스템을 도입하였다. 현재로서는 기존고객 유지 및 신규고객 유치를 위해 이용되고 있으나, 이 시스템을 이용한 DB마케팅 전략개발은 앞으로 무한한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ACOMS는 마케팅기획팀에 의해 주도적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제까지 예측치 못했던 다각적인 판매정보를 입수할 수 있게 됨으로써 더욱 참신한 마케팅 아이디어를 도출해 낼 수 있게 되었다. 이제 이들이 제출하는 마케팅 기획안은 경영진에 의해 신중하게 받아 들여지고 있으며, 따라서 예산이 많이 드는 기획안일지라도 채택되는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 경영진은 마케팅 기획팀이 제안하는 기획안들이 다각적인 데이터 분석에 의해 수립된 사실을 알기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도 자신감있게 의사결정을 내리고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