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물류체계 구조분석에 관한 연구

The Analysis of the Distribution and Marketing Systems in the Korean Automobile Industry

  • 발행 : 1998.06.01

초록

본 논문은 우리날의 자동차산업의 성장과 자동차의 물류체계구조를 공간적인 측면에서 분석한 것이다. 자동차 생산이 이루어진 이후 불과 30여년만에 우리나라는 세계 5위의 자동차생산국으로 부상하였다. 자동차 물류체계구조는 크게 배송체계와 판매체계로 구분된다. 자동차 3사 모두 잠재수요력과 효율적인 배송을 위해 출고장을 입지시키고 전국을 광역화하여 출고장의 공급지역을 관할하고 있다. 한편 판매체계를 보면 지역본부, 지점, 영업소의 계층구조를 구축하여 전국을 대권역, 중지역, 소구역으로 세분하여 판매의 공간구조를 구축하고 있다. 기본적으로는 자동차 잠재수요를 바탕으로 하여 판매거점이 형성되고 있으며, 지역본부에 속해 있는 지점들과 영업소들의 영업활동은 어느 정도 설정된 관할구역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앞으로 자동차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기술 개발과 해외시장 침투도 중요하지만 유통구조의 합리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도 매우 중요하다.

키워드

참고문헌

  1. 국민경제와 자동차산업 김철환(외3인)
  2. 일본의 자동차 유통구조 박기영
  3. 자동차의 유통구조와 딜러재도의 타당성 분석 박기영(외3인)
  4. 자동차산업의 전망과 동향: 국내편 박원장(외3인)
  5. 국내 자동차 수요분석과 전망 산업연구원
  6. 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역사와 성장잠재력 산업연구원
  7.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당면과제와 산업조직정책 유승민(외5인)
  8. 자동차경제 자동차산업의 동향과 과제 유찬용
  9. 한국자동차산업 유찬용(외3인)
  10. 우리나라 숭,상용차의 국내 수요 장기 전망: 차급 및 차급별 수요예측과 요인 분석 이두환
  11. 산업과 경영 v.12 도요타 딜러망 구축전략이 한국 자동차메이커에 주는 시사점 이영민
  12. 일본 산업의 네트워크구조와 그 효율성:자동차산업을 중심으로 이종윤
  13. 한국의 자동차 산업 한국자동차공업협회
  14. 선진국 자동차 기업의 마켓팅 전략 홍용식
  15. Restructuring the Global Automobile Industry: National and Regional Impacts The world automotive industry in transition Bloomfield,G.T.;C.M.Law(ed.)
  16. New Explorations in the Economics of Technological Change International competition and national institutions: the case of automobile industry Dankbaar,B.;C.Freeman;C.Soete(eds.)
  17. Environment and Planning A v.24 Europe 1992 and strategic change in the international automobile industry Dicken,P.
  18. International Journal of Urban and Regional Research v.13 Comparing transnational production systems: the automobile industru in the USA and Japan Hill,R.C.
  19. Driving Force: The Global Restructuring of Technology, Labour and Investment in the Automobile and Components Industry Hoffman,K.;Kaplinsky,R.
  20. Toward a New Map of Automobile Manufacturing in Europe?: New Prodeuction Conceps and Spatial Restructuring Hudson,R.;Schamp,W.S.(ed.)
  21. Tijdschrift voor Economicsche en Sociale Geografie v.83 no.2 Just-in time manufacturing and the spatial structure of the automobile industry: Lessons from Japan Mair,A.
  22. Regional Development and Contemporary Industrial Response: Extending F Flexible specialization of the Japanese model: Reconceptualising a new regional order Morris,J.;H.Ernste;V.Meier(eds.)
  23. Globalization Strategies for Korean Automobile Industry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Park,Jung Gu & Kim, Hong Seouk
  24. The Global Region: Production, State and Lineven Development Sadler,D.
  25. Industrial Policy and the Motor Trade Wilk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