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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o 모형과 Timko 고객만족계수를 활용한 피트니스 시설 서비스 스케이프 분석

Fitness facility servicescape using KANO model Customer Satisfaction Analysis for Measurement Scale

  • 김성광 (상명대학교 헬스케어 융합비즈니스 학과)
  • Kim Sung Kwang (Dept. of Healthcare Convergence Business , Sang-Myung University)
  • 발행 : 2024.10.31

초록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현대사회에서 높게 대두됨에 따라, 피트니스 시설을 이용하는 소비자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피트니스 시설에서 체감하는 서비스 경험은 단순한 물리적 공간으로서 뿐만 아니라, 환경적 요소 등 다양한 요소들이 작동하고 있다. 이에 이런 세부 요소들을 KANO 모형과, Timko 의 고객만족개수를 활용해 분석하여, 관리의 효율성은 물론 한정된 제원으로 높은 고객 만족도를 이끌어 내기 위한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키워드

참고문헌

  1. Mary Jo Bitner "Servicescapes: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s on Customers and Employees" Journal of Marketing 56,2,57-71 1992
  2. Noriaki Kano, Nobuhiku Seraku, Fumio Takahashi, Shinichi Tsuji "Attractive Quality and Must-Be Quality" The 12th Annual Meeting of the Japanese Society for Quality Control 1-12 1984
  3. 양정미, 한상일. (2013). Kano 모형에 기반한 항공서비스품질 분류와 잠재적 고객만족 개선 지수(PCSI Index)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22(6), 37-57.
  4. 김정우, 권영범. (2023). 팬데믹 상황에서 피트니스 센터의 서비스스케이프 측정을 위한 척도개발 및 타당성 검증. 한국체육과학회지, 32(3), 487-500, 10.35159/kjss.2023.06.32.3.4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