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정부(교육부-산업통상자원부)의 재원으로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P0022098, 2023년 미래형자동차 기술융합 혁신인재양성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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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현가장치의 서스펜션 댐퍼의 내압 조건에서의 내구성을 고체역학적으로 판단하여 내압, 봉입압, 리바운드 힘의 계산 방법 및 적합도 확인 방법을 열역학과 유체역학적으로 구하였다. 또한, 댐퍼의 동특성과 phase angle에 대한 해석을 통하여 phase angle의 식 도출과 주파수와 댐핑 상수에 따른 추세를 확인해보았다.
이 논문은 정부(교육부-산업통상자원부)의 재원으로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P0022098, 2023년 미래형자동차 기술융합 혁신인재양성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