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essing the socio-hydrological resilience of Gyeongan-cheon watershed to climate change

기후변화에 따른 경안천 유역의 사회수문학적 회복탄력성 평가

  • 김민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일반대학원 환경공학과) ;
  • 정한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바이오대학 환경공학과 )
  • Published : 2023.05.25

Abstract

최근, 유역 환경을 포함한 수문시스템을 보다 근본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순환적 인과관계를 가진 인간과 물환경시스템의 전체론적 이해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더불어, 지속 가능한 유역관리를 위해서는 현재의 물환경시스템의 상태를 진단하고, 수자원 정책 및 유역관리 방안과 환경 변화에 따른 물환경시스템의 건강성을 평가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대상 시스템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회복탄력성(Resilience) 개념이 도입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생태계서비스 개념을 활용하여 사회수문학적 회복탄력성을 정의하고 유역 시스템의 상태를 진단하고자 한다. 또한, 관측 기상 자료를 이용하여 기후변화가 사회수문학적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하천 생태계서비스 지표 후보군을 수정 및 보완하여 새로운 지표군을 제시하였고, 경안천 유역을 대상으로 실제 유역의 상태를 평가할 수 있는 도구로서 해당 지표군을 적용하였다.

Keywords

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NRF-2021R1C1C1004179)을 받아 수행된 연구입니다. 이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