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mework for Hyper-Immersive Casual Ball Games in XR Environment

XR환경에서 초몰입형 캐주얼 공 게임을 위한 프레임워크

  • Min Ji Kim (School of Software Application, Kangnam University) ;
  • Sooho Lee (School of Software Application, Kangnam University) ;
  • Jong-Hyun Kim (School of Software Application, Kangnam University)
  • 김민지 (강남대학교 소프트웨어응용학부) ;
  • 이수호 (강남대학교 소프트웨어응용학부) ;
  • 김종현 (강남대학교 소프트웨어응용학부)
  • Published : 2023.01.1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MS) 홀로렌즈를 이용한 초몰입형(혹은 과몰입형) 캐주얼 공게임을 제안한다. 일반적인 가상현실콘텐츠는 시각적인 몰입만을 전달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과몰입형 콘텐츠도 매우 중요하며, 본 논문에서는 XR환경에서 사용자에게 과몰입을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특히, 어린 아이들이 체험하는 형태의 콘텐츠들은 대부분 과몰입형적인 특징을 가지며, 본 논문에서는 실제 그와 유사한 공 게임을 XR환경에서 제작함으로써 사용자가의 몰입을 개선시킨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