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한국컴퓨터정보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22.01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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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67-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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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
A Case Study of PBL for Game Production using Metaverse Platform in non-face-to-face Learning Environment
비대면 학습 환경에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게임제작프로젝트 PBL(Poject-Based Learning) 교수법 사례연구
- Kang, Myung-Ju (School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Park, Chan-Il (School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Kim, Do-Kyung (School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Son, Byung-Hyuk (School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강명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 박찬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 김도경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 손병혁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Published : 2022.01.12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비대면 교육환경에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게임제작프로젝트의 PBL(Project-Based Learning) 교수법 운영방법을 예시를 통해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C 대학교 게임전공의 2, 3학년 학생들이 수강한 게임제작프로젝트 관련 수업에 게더타운 메타버스 픝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PBL 교수법을 적용하였다. 이 수업을 위해 게더타운 플랫폼에 실제 실습실 및 작업공간과 유사한 환경을 2D 디지털 가상세계를 구축하였고, 이 플랫폼에서 오리엔테이션, 팀빌딩, 프로젝트 진행 및 피드백 등 PBL 교수법을 적용하였다. 게더타운 플랫폼을 활용한 PBL 교수법 적용 결과 최종 산출물의 퀄러티는 기존 대면으로 진행했을 때와 크게 다르지 않았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