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Communication between Learners in Non-face-to-face Team Project Classes

비대면 팀 프로젝트 수업에서 학습자간 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Ahn, You Jung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Kim, Kyong Ah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Kim, Ji Sim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안유정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김경아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김지심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22.01.12

Abstract

팀 프로젝트 수업에서 학습자들 간의 소통은 프로젝트 성패에 중요한 요인이면서 동시에 가장 큰 갈등 요소이기도 하다. 특히 비대면 수업이 장기화되면서 비대면으로 운영되는 팀 프로젝트의 경우 팀원들끼리 소통할 수 있는 기회나 방법이 더 제한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팀원들 간의 소통의 원활성을 지원하는 요소에 대해 분석하고자 2년간 실시한 비대면 팀 프로젝트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소통을 지원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적용해보고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결과를 비교 분석해보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