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of Drone-based Experiential SW Education Model for Improving Coding Education Achievement

코딩 교육 성취도 향상을 위한 드론 기반 체감형 SW 교육 모델 설계

  • Lee, Hyunseo (Department of Aeronautical Software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 Kim, Hyunji (Department of Aeronautical Software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 Lee, Juhyeon (Department of Aeronautical Software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 Baek, YoonJi (Department of Aeronautical Software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 Kim, Joongwan (Department of Aeronautical Software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 Ha, Ok-Kyoon (Department of Aeronautical Software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이현서 (경운대학교 항공소프트웨어공학과) ;
  • 김현지 (경운대학교 항공소프트웨어공학과) ;
  • 이주현 (경운대학교 항공소프트웨어공학과) ;
  • 백윤지 (경운대학교 항공소프트웨어공학과) ;
  • 김중완 (경운대학교 항공소프트웨어공학과) ;
  • 하옥균 (경운대학교 항공소프트웨어공학과)
  • Published : 2021.07.14

Abstract

코딩 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국가 주도적 교육이 강화되고 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이 낯선 교육생을 위해 교육 커리큘럼에 블록 코딩을 도입하고 있으나 낮은 흥미도로 인해 여전히 교육 성취도가 낮게 나타난다.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을 유발하고 학습을 보조하는 드론 기반의 체감형 교육 프로그램모델을 제시한다. 제시하는 교육 모델은 사용자가 코딩한 블록 코드를 파이썬 코드로 변환하여 보여주고, 블록 코드로 첨부된 드론의 동작을 제어하도록 코딩할 수 있다. 사용자의 심화학습을 위해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웨어러블 장갑 컨트롤러를 통해 드론과 연관하여 동작 제어가 가능하게 하여 흥미 유발과 더불어 학습 효과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