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컴퓨터정보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21년도 제63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9권1호
- /
- Pages.61-64
- /
- 2021
ARG 게임의 핵심 재미 요소와 활성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re Fun Factors and Activation of ARG Game
- Chang, Hae-Jung (Dept. of Game Contents,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Kim, Hyo-Nam (Dept. of Game Contents,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발행 : 2021.01.21
초록
최근에 들어서 VR, AR 등 '현실'을 기반으로 하는 장르가 주목을 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ARG 장르가 존재하는데,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 세계에서 가상의 이야기들을 마치 실존하는 것처럼 꾸며 놓고 관객 혹은 플레이어들이 스스로 단서를 찾아 스토리의 끝을 매듭짓는 것이 목표인 장르이다. ARG 장르는 그 자체가 게임이 될 수 있고, 메인 게임 장르의 세부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는 매력적인 장르이다. 본 논문에서는 ARG 게임에 대한 세부적인 분석과 인식 조사를 진행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해당 장르를 보편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