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한국컴퓨터정보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21.01a
- /
- Pages.135-138
- /
- 2021
A Case Study on AI-STEAM Education through Making Chatbot for Preservice Teachers
예비교사를 위한 챗봇 제작 AI-STEAM 교육 사례 연구
- Kim, Ji-Y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Kim, Kwihoon (Dept. of Artificial Intelligence Convergence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Tae-Wuk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Published : 2021.01.20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예비교사를 위한 AI-STEAM 교육 사례로서 봇빌더를 활용한 챗봇 제작 교육을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챗봇 제작 AI-STEAM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최근 관련 정책이 발표되는 등 인공지능 교육이 학교에서 실시되기 위한 기반이 마련되었다. 인공지능 교육이 학교 현장에 제대로 안착되기 위해서는 현직 교사들에 대한 보수교육 뿐 아니라 교육 및 사범대학의 교원양성과정에서도 인공지능 교육이 실시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교사들의 인공지능 교사교육 요구를 바탕으로 AI-STEAM을 제안하고 다양한 전공의 예비교사를 위한 챗봇 제작 AI-STEAM 교양교육 및 학생 작품 사례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