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erating Effect of Privacy Attitude on SNS Activity and Expectations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SNS 활동성이 4차산업혁명 기대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개인정보보호태도의 조절효과

  • Hong, Jaewon (Dept. of Global Trade, Gyeongnam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 Park, Seungbae (Dept. of Industrial Management, Seoil University)
  • 홍재원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글로벌무역통상학과) ;
  • 박승배 (서일대학교 산업경영학과)
  • Published : 2020.01.08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소비자들의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그러한 인식들은 개별 소비주체들의 SNS 지향적인 활동에 따라 다를 것이라는 가정을 두고 분석을 시작하였다. 즉, SNS 지향적인 활동을 하는 사람일수록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인식이 잘 되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개방적인 인식도 프라이버시의 수준에 따라 의존적일 수 있을 것이므로 이에 대한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SNS 지향적인 소비자일수록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관계는 개인들이 프라이버시에 대해 자유로울수록 더 증폭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에 당면한 경제구조 속에서 보다 적극적인 대응을 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기여를 할 것으로 판단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