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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ntiment Analysis of Product Reviews using LSTM

LSTM 기반의 감정분석을 통한 상품평 자동분류

  • Kong, Minjeong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
  • Kim, Sangwon (Department of Computer, Information & Communications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
  • Kim, Keecheon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 공민정 (건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김상원 (건국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 김기천 (건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19.10.30

Abstract

인터넷 기술의 발전에 힘입은 전자상거래의 급격한 발전에 따라 소비자들의 소비습관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빠르게 바뀌었다. 이에 따라, 구매한 상품에 대한 평가를 작성하는 것 또한 만연해지면서 소비자들에게 구매 결정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기 시작하였고 실제 판매량에도 직접적인 영항을 끼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현재 전자상거래 시스템에서는 상품에 대한 평가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기능이 부재하고 있어 소비자의 소비 전략과 판매 전략측면에서의 비효율을 야기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LSTM 을 기반으로 한 딥러닝 모델을 이용해 감정분석을 하여 온라인 상품평을 긍정/부정에 따라 자동으로 분류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효율적인 반응 분석을 위한 기술 개발의 기반을 마련하여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더 나아진 전략 수립의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