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컴퓨터정보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9년도 제59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7권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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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341-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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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
게임 엔진에서의 리니어 렌더링 연구
A Study of Linear Rendering in Game Engine
- 정종필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Jung, Jong-Pil (School of Game, ChungKang Colleage of Cultural Industries)
- 발행 : 2019.01.16
초록
본 논문에서는 게임 엔진에서의 감마(Gamma)와 선형(Linear) 렌더링 방식의 차이에 대해 연구하였다. 선형 렌더링 방식은 정확한 이미지 연산 및 조명 연산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이미 많은 실시간 게임 엔진에서 사용되고 있는 렌더링 방식이지만, 모바일 기기는 그 하드웨어적 제한으로 인해 특정 하드웨어에서는 선형 렌더링을 적용할 수 없기 때문에 그 기능을 직접 구현하거나 정확하지 않은 실시간 렌더링 결과물을 감수하여야 한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게임 엔진에서 사용되는 감마 렌더링 방식과 선형 렌더링 방식에 대한 개념과 그 차이를 연구하고, 이것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