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ACE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대회)
- 2018.08a
- /
- Pages.175-178
- /
- 2018
- /
- 2287-4097(pISSN)
A Study of Practical Teaching of Elementary Information Ethics Education for Improvement of Information Ethical Judgments
정보윤리 판단력 향상을 위한 정보윤리교육 지도의 실제
- Choi, You-Ra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Tae-Wuk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Published : 2018.08.01
Abstract
정보통신기술과 인터넷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수많은 정보와 콘텐츠를 생산하고 소비할 수 있게 되었으나 이에 올바른 사용에 대한 확보된 정보윤리교육 시수는 턱없이 부족하다. 수많은 정보에 대해 학생들이 결국 스스로 판단하여 소비하고 생산할 수 있도록 정보윤리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 정보윤리 판단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학생들의 정보윤리 판단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현재 많은 학생들이 소비 및 생산하고 있는 인터넷 개인방송을 학습 주제로 정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소프트웨어지침서를 바탕으로 학습 내용을 재구성하였으며 토의 학습을 기반으로 한 가치갈등모형을 정보윤리교육에 활용하고자 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