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ication of design thinking-based maker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software education

초등학생의 소프트웨어교육을 위한 디자인사고 기반 메이커교육 프로그램 적용

  • Lee, Saet-Byeol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Seung-Chul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Kim, Tae-You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이샛별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승철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김태영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8.08.01

Abstract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을 위한 기초소양 함양을 위해 소프트웨어 교육이 의무화되는 등 컴퓨팅 사고력과 지능정보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인 협력적 문제해결력의 향상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에서의 교수 학습 방법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감성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력의 균형을 추구하는 디자인 사고와 실생활 맥락적 문제를 해결하는 메이커 활동을 결합한 디자인 사고 기반 메이커교육을 소프트웨어 교육에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협력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디자인 사고기반 메이커 교육의 학습효과를 밝히고, 초등학교 수업에서 다른 교과목과 융합한 소프트웨어 교육의 적용방법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