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ACE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대회)
- 2018.01a
- /
- Pages.165-167
- /
- 2018
- /
- 2287-4097(pISSN)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VR Content based on Real-Time Clouds Simulation for Meteorology Learning
실시간 구름 시뮬레이션 기반 기상 현상 학습용 가상현실 콘텐츠 설계 및 개발
- Kang, Kyung-Kyu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 Ryoo, Dong-Wan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 Park, Chang-Joon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Published : 2018.01.18
Abstract
최근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콘텐츠 제작 기술을 활용하여 가상현실 콘텐츠를 제작하고 학습 도구로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학습 자료로써 사진이나 동영상과 같은 정적인 콘텐츠의 의존에서 벗어나, 상호작용적인 가상현실 콘텐츠를 학습에 활용하는 연구의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다. 학습자가 기상 현상과 같이 입체적이고도 동적으로 변화하는 소재를 가상현실에서 능동적으로 체험한다면, 학습효과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최신 실시간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과 그래픽스 하드웨어는 기상 현상을 사실적으로 재현할 수 있는 수준으로 이미 발전해 있다. 이러한 최신 기술이 컴퓨터를 활용한 기상학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볼륨 구름 시뮬레이션을 구현하여 상용 게임 엔진에 탑재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상학 학습용 가상현실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논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