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eachers' Perceptions about Learning Environment of Physical Computing

피지컬 컴퓨팅 학습 환경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연구

  • An, Deukha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Hong, Jiye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Song, Myeongseop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Jeon, Hyeonggi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Kim, Yungsik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안득하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홍지연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송명섭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전형기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김영식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8.01.1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새롭게 도입될 피지컬 컴퓨팅의 개념과 교육적 효과 그리고 학습 환경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피지컬 컴퓨팅 학습 환경에 대한 현장 초중등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초중등 학교에서 피지컬 컴퓨팅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피지컬 컴퓨팅 학습 환경의 기준을 제안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