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urvey and Suggestion of Software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유아 소프트웨어 교육의 현황과 접근방향 제안

  • Lee, KyungHee (Major in Computer Education, Graduate School, Jeju National University) ;
  • Koh, Eun Hyeon (De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Baewha Women's University) ;
  • Cho, Jungw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College of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 이경희 (제주대학교 대학원 과학교육학부 컴퓨터교육전공) ;
  • 고은현 (배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
  • 조정원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8.01.18

Abstract

인공지능과 로봇을 중심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은 더 이상 미래의 일이 아닌 현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영국, 미국, 일본 등의 주요 선진국을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전문가 양성에 국가적 사활을 걸고 교육과정을 개편하여 운영 중에 있고, 우리나라도 2018년, 올해부터 소프트웨어 교육 중심의 '정보'교과를 중학교에서 34시간 이상 필수로 이수하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교구 중심의 사교육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국내의 유아대상 소프트웨어 교육을 진단하기 위해 국내외 유아 소프트웨어 교육의 현황을 분석하고, 향후의 접근 방향에 대해 제안하였다. 유아대상 소프트웨어 교육은 소프트웨어 교육 전문가 뿐만 아니라 유아교육 전문가, 교육학 및 교육공학 전문가 등 관련 전문가들의 종합적으로 논의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만 인터넷, 스마트폰, 게임 과의존 등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