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nalysis of Teachers' Instructional Case for Improving Computational Thinking

컴퓨팅 사고력 향상 방안에 대한 교사들의 수업 사례 분석

  • Kim, Chang Suk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Chung, Jong-I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Kim, Eui-Jeo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Kang, Shin Che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 김창석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정종인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김의정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강신천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7.08.09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방안에 대한 교사들의 강의안에 대한 여러 가지 사례를 분석하였다. 연수에 참여한 정보 컴퓨터(특수 정보 컴퓨터 7명 포함) 교사 37명을 대상으로 실제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여러 가지 방안을 제시한 후, 산출물을 분석하였다. 산출물 분석 결과 댄스 활동과 같은 학생들이 재미있어 하는 분야를 발굴하는 방법, 글쓰기와 같은 컴퓨터와 상관없는 일상생활의 사례를 활용하여 글쓰기 대회에 입상하는 사례, 수학여행 계획을 여러 학생이 함께 참여하여 완성하는 방법 등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여러 가지 사례들을 소개하고 사례들에서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방안의 공통적인 요인을 도출하여 보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