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 Contents for Industrial Location Theory on Reinforce Analysis Feedback

분석 피드백을 강화한 공업입지론 STEAM 콘텐츠

  • Kang, HyeonJi (Department of Computer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
  • Ko, RanHee (Department of Computer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
  • Lee, SoYeon (Geography Education Major of Social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
  • Kang, SinHye (Major of Computer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
  • Kwon, SangCheol (Geography Education Major of Social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
  • Cho, Jungwon (Department of Computer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 강현지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고란희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소연 (제주대학교 지리교육전공) ;
  • 강신혜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
  • 권상철 (제주대학교 지리교육전공) ;
  • 조정원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7.08.09

Abstract

전 세계적으로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이 융합된 STEAM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STEAM교육의 효율성을 높여줄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한 관심과 적용이 늘어가고 있다. 본 논문은 "공업입지론" 내용을 바탕으로 개발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의 교육적 효과를 향상시키고자 분석 피드백 기능을 강화하였다. 강화된 분석 피드백 기능은 첫째, 학습자가 공장 선택 조건과 각 공장의 장점 확인, 둘째, 상품의 운송조건 제시, 셋째, 학습 결과에 대한 분석이다. 이에 학습자가 콘텐츠를 통해 학습하는 과정에서 분석 피드백을 제공 받아 학습에 대한 이해도 등 교육적 효과를 향상 시키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