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f computer programming education paradigm for non-majors

비전공자 대상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 패러다임 연구

  • Lee, Su Jin (College General Education, Chung-Ang University) ;
  • Lee, Min Jeong (School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Chung-Ang University)
  • 이수진 (중앙대학교 교양학부) ;
  • 이민정 (중앙대학교 컴퓨터 공학부)
  • Published : 2017.08.09

Abstract

컴퓨터 사고를 이해하고 컴퓨터와 소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컴퓨터 비전공자 대상으로 하는 강의의 목적성과 실효성을 규명하고, 나아가 학생과 강의자가 수업의 목표점의 접점을 찾아 나가는데 있다. 강의 대상은 컴퓨터 비전공자 학생 중 인문, 미술, 음악, 자연 계열의 학생들로서 그들이 현시점에서 이수한 교과과목 중 수학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은 군에 속한다. 따라서 그들이 현실적으로 컴퓨터와 소통하기 위해 어떤 교육의 패러다임을 적용해야 하는가가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텍스트 코딩이 가능한 파이썬을 컴퓨터 비전공생에게 학습시키는 이유와 목적에 대해 밝히고 학습의 실효성에 대해 논의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