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ACE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대회)
- 2017.08a
- /
- Pages.161-164
- /
- 2017
- /
- 2287-4097(pISSN)
Study of computer programming education paradigm for non-majors
비전공자 대상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 패러다임 연구
- Lee, Su Jin (College General Education, Chung-Ang University) ;
- Lee, Min Jeong (School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Chung-Ang University)
- Published : 2017.08.09
Abstract
컴퓨터 사고를 이해하고 컴퓨터와 소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컴퓨터 비전공자 대상으로 하는 강의의 목적성과 실효성을 규명하고, 나아가 학생과 강의자가 수업의 목표점의 접점을 찾아 나가는데 있다. 강의 대상은 컴퓨터 비전공자 학생 중 인문, 미술, 음악, 자연 계열의 학생들로서 그들이 현시점에서 이수한 교과과목 중 수학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은 군에 속한다. 따라서 그들이 현실적으로 컴퓨터와 소통하기 위해 어떤 교육의 패러다임을 적용해야 하는가가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텍스트 코딩이 가능한 파이썬을 컴퓨터 비전공생에게 학습시키는 이유와 목적에 대해 밝히고 학습의 실효성에 대해 논의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