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Market Positioning Analysis using Mobile Shopping App Reviews

모바일 쇼핑 앱 리뷰를 이용한 시장 포지셔닝 분석

  • Kim, Yong-Hwan (Dept. of Software Analysis and Design, SeoulTech) ;
  • Park, Ji-hoon (Dept. of Global Convergence of Industrial Engineering, SeoulTech) ;
  • Lee, Seung-Jun (Dept. of Global Convergence of Industrial Engineering, SeoulTech) ;
  • Kim, Ja-Hee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 and Information Technology, SeoulTech)
  • 김용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SW분석설계학과) ;
  • 박지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글로벌융합산업공학과) ;
  • 이승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글로벌융합산업공학과) ;
  • 김자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 Published : 2016.01.12

Abstract

최근 모바일 쇼핑 시장의 거래액 규모는 해마다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어떤 특성들이 자사의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관심이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텍스트 마이닝을 이용하여 사용자들이 많이 쓰는 모바일 쇼핑 애플리케이션의 리뷰에서 자주 쓰는 명사를 추출하고 내용분석을 통해 평가 항목들을 도출한다. 그리고 도출된 평가항목에 레퍼토리 그리드 기법을 적용하여 모바일 쇼핑 애플리케이션을 평가하고 시장 포지셔닝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모바일 쇼핑 애플리케이션의 어떤 특성이 이용자들의 서비스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