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lationship between awareness of the webtoon and awareness of the game

웹툰의 인지도와 게임의 인지도간의 관계

  • Heo, Ye-Ji (School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e Industries) ;
  • Hwang, Bo-Yeong (School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e Industries) ;
  • Oh, Seung-ju (School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e Industries) ;
  • Shin, Dae-yeong (School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e Industries) ;
  • Lee, Jong-won (School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e Industries)
  • 허예지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 황보영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 오승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 신대영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 이종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Published : 2016.07.12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웹툰의 인지도가 그 웹툰을 기반으로 개발된 게임의 인지도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웹툰과 게임 두 콘텐츠들 간의 각각의 순위에 관해 조사한 데이터들을 비교분석, 도출한 결과를 통해 알아본 결과 웹툰의 인지도가 게임의 인지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도가 높은 웹툰을 원작으로 개발한 게임이 다운로드 수, 공식 카페 회원 수, 게임 리뷰 수에서는 훨씬 긍정적인 영향을 보였지만, 반면에 재미요소와 관련이 있는 게임의 별점 데이터에서는 인지도의 높고 낮음과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웹툰의 인지도는 게임의 인지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게임의 별점과 순위 항목에 있어서는 유의적인 영향을 보이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