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연구 과제번호 : 제한수역에서의 선박운항 시뮬레이션 기술 고도화(2/3)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한국해양과학기술원
깊이가 제한된 천수역을 운항하는 선박의 경우, 선저면의 동유체력변화로 인해 선박의 흘수가 증가하는 스쿼트 현상이 나타난다. 본 연구에서는 KVLCC2선형을 대상으로 H/T(Depth/Draft) = 2.0, 1.5, 1.2의 천수조건에서 모형선의 속도변화, 프로펠러 유무에 따른 모형선박의 상하동요, 종동요 자세변화를 계측하였다. 또한 계측된 모형선의 상하동요변화는 Tuck/Huuska, Barrass 2, Eryuzlu 등의 경험식에 따른 결과와 비교하여 그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과제번호 : 제한수역에서의 선박운항 시뮬레이션 기술 고도화(2/3)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한국해양과학기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