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tive programming education plan using TRIZ techniques

트리즈기법을 활용한 창의적 프로그래밍 교육방안

  • Park, Jaehyeo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Choi, JeongW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YoungJ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박재형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 교육학과) ;
  • 최정원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 교육학과) ;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 교육학과)
  • Published : 2013.01.24

Abstract

트리즈는 처음에는 기술 분야에서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교육, 문화 등 비 기술적인 부분에서도 많이 연구되고 있다. 프로그래밍 교육방법에서도 가능한 대안을 생각해보고 오류를 검증 및 수정하는 과정에서 창의적인 사고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프로그램밍 교육에도 트리즈의 원리를 사용한다면 확산적 사고를 증진시키는 프로그래밍을 교육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트리즈의 40가지 발명원리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을 제안하였다. 프로그래밍 교육에 트리즈의 발명원리를 적용하여 프로그래밍에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는 창의적인 프로그램 교육이 가능할 것이다. 추후에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더 다양한 트리즈의 원리를 활용하는 교육방법 연구가 필요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