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Conference (한국추진공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12.05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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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58-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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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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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75-342X(pISSN)
Development of Hybrid Rocket(KHyRoc-II) with 1000 kgf Thrust level
추력 1000 kgf급 하이브리드 로켓(KHyRoc-II)의 개발
- Moon, Keun-Hwan ;
- Oh, Ji-Sung ;
- Rhee, Sun-Jae ;
- Choi, Won-Jun ;
- Kim, Hak-Chul ;
- Lee, Jung-Pyo ;
- Moon, Hee-Jang ;
- Sung, Hong-Gye ;
- Kim, Jin-Kon
- 문근환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 오지성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 이선재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 최원준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 김학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 이정표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 문희장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성홍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김진곤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Published : 2012.05.17
Abstract
In this study, the hybrid rocket was developed that has a thrust of 1000 kgf level. The static fire test was shown that the thrust was 700 kgf level and trajectory was predicted by the maximum altitude of 12.5 km. The L/D ratio of KHyRoc-I has 28, but the KHyRoc-II were designed the small L/D ratio(18.3) using the seamless aluminium tube(Diameter : 250 mm). And KHyRoc-II has a thrust of 900 kgf level, that is designed with internal ballistics and trajectory was predicted by the maximum altitude of 7.4 km.
본 연구에서는 추력 1000 kgf 급 하이브리드 로켓 (KHyRoc-I)의 지상 연소 실험을 수행하였다. 지상 연소 실험 결과 약 700 kgf의 추력을 획득하였으며, 비행 궤적 계산 결과 최대 고도 12.5 km로 계산 되었다. 그리고 KHyRoc-I의 큰 L/D비(28)로 인한 구조 안전성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직경 250 mm의 알루미늄 seamless tube를 사용하여 L/D비가 작은(18.3) KHyRoc-II를 재설계하였다. 내탄도 해석을 통하여 추력 900 kgf 하이브리드 로켓 엔진을 설계하였으며, 비행 궤적 계산 결과 최대 고도는 약 7.4 km로 계산되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