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IEE Conference (대한전기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11.07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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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796-7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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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
A Study on Reduction of Vibration and Noise of ISG for Hybrid Electric Vehicle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용 ISG의 진동 및 소음 개선에 관한 연구
- Jung, Jae-Woo (S&T Daewoo) ;
- Jeon, Seong-Min (S&T Daewoo) ;
- Kim, Jong-Hyun (S&T Daewoo) ;
- Yoon, Jae-Seub (S&T Daewoo) ;
- Kim, Do-Jin (Hanyang University) ;
- Hong, Jung-Pyo (Hanyang University) ;
- Kim, Hyun (Hyundai.Kia motors) ;
- Kim, Ki-Nam (Hyundai.Kia motors)
- 정재우 (S&T대우) ;
- 전성민 (S&T대우) ;
- 김종현 (S&T대우) ;
- 윤재섭 (S&T대우) ;
- 김도진 (한양대학교) ;
- 홍정표 (한양대학교) ;
- 김현 (현대.기아 자동차) ;
- 김기남 (현대.기아 자동차)
- Published : 2011.07.20
Abstract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Integrated Starter & Generator (ISG)는 기동 시 높은 토크를 발생시키면서 진동과 소음을 동반한다. 이러한 진동 및 소음은 차량의 품질 확보를 위하여 최소화 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로 설계된 ISG의 진동 및 소음 저감에 관한 연구에 대하여 다룬다. ISG의 진동 및 소음 저감을 위하여 회전자 코어의 형상 최적설계, 슬롯 수 변경설계 그리고 회전자의 step skew를 적용시켜 각각의 설계방법이 ISG의 진동 및 소음에 미치는 영향을 해석과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