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축중시스템 설치구간 PTCP 공법의 현장 적용성

Field Application of Post-Tensioned Concrete Pavement for High Speed Weigh-in-motion System

  • 김동호 ((주)삼우아이엠씨 기술연구소) ;
  • 이현호 ((주)삼우아이엠씨 기술연구소) ;
  • 강재규 ((주)삼우아이엠씨) ;
  • 배종오 ((주)삼우아이엠씨 기술연구소) ;
  • 김기헌 ((주)삼우아이엠씨)
  • 발행 : 2010.05.06

초록

고속축하중측정시스템이 설치되는 구간의 포장은 소성변형이 없고 내구성이 우수해야 센서의 정확도와 측정의 반복성이 유지될 뿐만 아니라 센서가 파손되지 않고 장기간 운용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차량에 대한 저항성과 내구성이 우수한 콘크리트 포장 공법 중 균열발생이 방지되고 파손과 유지보수가 최소화 될 수 있어 WIM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포스트텐션 콘크리트 포장 공법을 시공, 현장 적용성을 평가하였다.

The pavement for high speed weigh-in-motion system have to have durability for a long time without deformation such as rutting so as to sustain precision, accuracy and repeatability. In this paper, PTCP(Post-Tensioned Concrete Pavement) that heavy traffic resistance and durability provide was constructed and field application was evalua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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