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effect neurofeedback traing on the middle student about self directed learning ability

중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미치는 영향 연구

  • 안상균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 과학) ;
  • 백기자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 과학) ;
  • 차영훈 (브레인하모니)
  • Published : 2010.11.12

Abstract

본 연구는 2010년 2월부터 2010년 7월까지 B. 뇌 훈련 센터에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을 위하여 방문한 내담자 60명(실험군 30명, 대조군 30명)의 뇌파를 검사하여 뉴로피드백 훈련 전과 훈련 후의 뇌기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 변화를 보고자 하였다.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한 뇌 기능의 훈련 전과 후의 결과를 시계열 선형분석으로 비교하였다. 연구의 결과로는 자기조절지수, 훈련모드, 자기주도학습 능력에서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뉴로피드백의 기술을 적용한 뇌 훈련은 자기조절지수와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겠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