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Effect of Neurofeedback Traing on the hearing impairments Student about Emotional

뉴로피드백 훈련이 청각장애 학생들의 정서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 연구

  • 백기자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 과학) ;
  • 안상균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 과학) ;
  • 조예나 (서울애화학교)
  • Published : 2010.11.12

Abstract

본 연구는 2009년 3월부터 2010년 2월까지 S시 M동에 위치한 A청각장애특수학교 학생 39명(실험군 25명, 대조군 14명)을 대상으로 뉴로피드백 훈련이 청각장애학생들의 정서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주의지수(좌 우), 항스트레스(좌 우)가 통계적으로 유의 하였다. 둘째, 청각장애학생들의 기분상태 설문지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볼 때 청각장애학생 들의 정서적 성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