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Butt-welding Characteristic of PVC and PE Pipe

PVC(Polyvinyl Chloride) 하수도관의 맞대기 융착 용접에 대한 연구

  • An, Ju-Seon (Korea Aerospace Univ., Dept. of Aerospace & Mechanical Engineering) ;
  • Nam, Jun-Young (Korea Aerospace Univ., Dept. of Aerospace & Mechanical Engineering) ;
  • Lee, Sang-Yun (Korea Aerospace Univ., Dept. of Aerospace & Mechanical Engineering) ;
  • Lee, Bo-Young (Korea Aerospace Univ., Dept. of Aerospace & Mechanical Engineering)
  • 안주선 (한국 항공대학교, 항공 우주 및 기계공학부 대학원) ;
  • 남준영 (한국 항공대학교, 항공 우주 및 기계공학부 대학원) ;
  • 이상윤 (한국 항공대학교, 항공 우주 및 기계공학부 대학원) ;
  • 이보영 (한국 항공대학교, 항공 우주 및 기계공학부)
  • Published : 2010.05.13

Abstract

PVC(Polyvinyl Chloride)와 HDPE(High-density Polyethlene) 하수도관은 수많은 고분자 재료 중에도 높은 기계적 강도를 가지며,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PVC와 HDPE 하수관을 연결하기 위해 소모 접착제나 고무링 이용한 소켓 방법 이음 방법은 낮은 수밀성과 기계적 강도로 오 폐수의 누수가 발생되고, 이것이 흙에 스며들어 지하수, 하천 및 토양을 오염시키고 있다. 따라서, 대안으로 최근에는 열판을 이용한 맞대기 융착 용접을 PE 하수도 관에 제한적으로 적용하여 시공하고 있다. 그러나, PVC 하수관은 열을 가할 시 열에 의한 민감한 거동으로 인해 맞대기 융착 용접법이 적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하수도 관 중,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내 충격 PVC 하수도관과 HDPE 이중 벽관의 DSC(Diffential Scanning Calorimeter), TGA(Thermogravimetric analyzer), TMA(Thermomechanical Analysis), DMA(Dynamic Mechanical Analysis) 분석으로 온도에 따른 열적 거동을 분석하여, 적절한 융착 온도 조건을 제시하였다. 또한 접합강도 향상을 위한 이음부 설계를 제안하여, 융착 용접 특성을 평가하였다.

Keywords